“용달·개별종사자도 ‘특별 지원대책’에 포함해야”
상태바
“용달·개별종사자도 ‘특별 지원대책’에 포함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용달·개별업계, “코로나로 불황 직격탄” 부산시에 건의
시 대책에 택시·전세·마을버스는 포함···“형평성에도 어긋나”

【부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근로자를 지원하는 부산시의 ‘특별지원대책’에 제외된 용달화물과 개별화물사업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용달협회와 부산개별화물협회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근로자를 지원하는 ‘특별 지원대책’에 용달·개별화물사업자도 포함시켜 줄 것을 부산시에 건의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8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해 3000억원 규모의 경제·민생 분야 특별 지원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이 대책에 따라 장기간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 가운데 법인·개인택시 운수종사자 2만1600여명에게 1인당 30만원, 전세·마을버스 운수종사자 2400여 명에게 1인당 100만원씩 총 89억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양 협회는 시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특별 지원대책을 마련하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물동량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어 어려움을 겪는 용달·개별화물사업자(종사자)를 제외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용달화물의 경우 부산시민의 소화물을 수송하는 영세 생계형 업종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의 직격탄을 최일선에서 맞고 있다.
소형화물 1대의 운송수입금으로 생활하는 용달사업자는 월 평균 120여 만원의 낮은 운송수입금으로 인해 젊은 층이 떠나거나 진입을 기피해 물류업종 중 고령화가 가장 심각한 상태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전기화물자동차(친환경자동차)의 신규 진입 허용으로 차량이 늘어나 가뜩이나 코로나19로 물동량이 격감해 어려움을 겪는 용달화물사업자들이 지역의 제한된 ‘소화물 시장’을 놓고 과당 경쟁을 벌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중급 규모의 물동량을 수송하는 개별화물 역시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물동량이 격감해 상당수 개별화물사업자들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특히 올 들어 택배차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물동량 쏠림 현상 심화로 개별화물 중 톤급이 낮은 차량을 보유한 사업자들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더 심각한 상황이다.
형평성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양 협회는 시가 여객업종 운수종사자를 지원하면서 같은 어려움을 겪는 화물업종(용달·개별화물) 종사자를 제외한 것은 ‘차별’로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시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고사직전인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린다는 취지로 1856억원 규모의 ‘긴급 민생지원금’을 마련해 지원할 때는 개인택시사업자와 함께 용달·개별화물 사업자들에게 1인당 10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했었다.
현재 지역에서 물동량을 수송하는 용달화물과 개별화물사업자는 각각 5000명 안팎에 달한다.
양 협회는 부산시에 용달·개별화물 사업자도 특별 지원대책에 포함시켜 줄 것을 계속 요구하면서 대응 수위를 단계적으로 높여 필요할 경우 집단 실력행사도 불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