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시장, 뉴노멀 되긴 어려워"
상태바
“배달시장, 뉴노멀 되긴 어려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바마켓 인사이트' 밝혀···"폐기물 문제 등 조명될 것"

"사람들은 배달을 '뉴노멀'(새로운 기준)로 만들기보다 '올드 노멀'(과거의 기준)로 돌아가려 할 것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식품 배달 시장은 급성장했다.
식품·외식 업계에선 많은 사람이 배달 주문이 얼마나 편리한지 체감한 만큼 코로나19 이후에도 배달 식사가 하나의 생활 양식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사회에서는 외려 배달을 꺼리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외식하거나 식료품점에서 직접 장을 보는 게 다시 주된 식품 소비 방식이 될 것이란 얘기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식품 분야 시장조사기관인 '이노바마켓 인사이트'의 패트릭 매니언 대표는 지난 25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한 '2022 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에 화상으로 참석해 이 같은 전망을 내놨다.
그는 문정훈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와의 대담에서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주문이 편리하다는 인식이 확대됐고 이 때문에 포장재 등 배달 폐기물 문제에는 사람들이 다소 관대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하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이런 문제가 비로소 주목받을 것"이라며 "위생, 음식 품질 저하 등의 이슈와 맞물려 '배송은 당연히 좋다'는 인식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많은 이가 예전처럼 식당이나 식료품점을 직접 찾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종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덜 중요해지면 사람들이 폐기물 증가 등 배달이 초래하는 문제에도 본격적으로 눈을 돌릴 것이란 분석이다.
매니언 대표는 "식당이나 상점을 방문해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의 심리적, 감정적 혜택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