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 방지’ 항만방역 특별점검
상태바
‘오미크론 확산 방지’ 항만방역 특별점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물류 차질 없지만 현장 예의주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방지를 위해 항만물류 현장에 대한 방역체계 특별점검을 벌인다.
또 물류난이 이어지는 만큼 선복 공급, 운임·인프라 지원 등 수출기업을 위한 대책도 계속 시행한다.
정부는 지난 1일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4차 회의를 열어 오미크론 확산 관련 수출입 물류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는 오미크론 확산과 관련해 아직 물류에 우려되는 상황이나 추가적인 차질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변이가 확산해 일부 국가의 항만 폐쇄나 선원 교대 금지 등이 현실화할 경우 물류난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 방지 차원에서 국내에 입국한 외국인 선원 관리 및 항만 방역체계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이달 24일까지 항만 하역 현장과 항만 운송사업체 작업 현장 등을 대상으로 점검이 이뤄진다.
회의에 참석한 코트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한국해운협회 등 유관 기관은 최근 해상운임이 보합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해외 항만 및 내륙 운송 적체가 이어지는 등 물류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무역협회가 최근 437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수출입 기업들은 물류비 급등에 따른 채산성 악화(응답률 60.1%), 해외 바이어와의 신뢰도 타격(40.6%), 물류 부대비용 발생(34.6%) 등을 우려한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내년에도 정부의 물류비 지원(69.4%), 선복 공급(6.0%), 융자 지원(6.0%) 등이 이어지길 바란다는 의견을 냈다.
중장기 정책으로는 선박 공급 확대 및 국적선사 대형화(49.5%), 글로벌 공급망 재편 및 주요국 수출입 규제 관련 비상대응 체계 구축(35.6%), 화주의 디지털 물류기술(플랫폼) 이용 편의성 마련(25.7%) 등을 건의했다.
정부 TF는 향후 글로벌 물류 상황과 변이 바이러스 확산 동향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투입 선박의 항로·규모 조정, 운임·인프라 지원 등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롱비치(LB) 항만 외에 타코마, 시애틀 등 북서부 항만으로 선박이 대체 기항하도록 하고 국적선사와 협력해 중소화주 전용(專用) 선복량을 배정한다.
내년도 수출바우처(물류비) 기업 모집 공고를 이달 중 진행하는 한편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을 이달 6∼10일에 조기 접수할 예정이다.
이외에 아시아나항공은 시장가격보다 합리적인 운임에 중소화주의 화물 운송을 지원하는 항공편(인천→독일 프랑크푸르트)을 총 3회 운항하고, 물류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플랫폼(www.uTradeHub.or.kr 내 'TradeFlow')은 이달 3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