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 2500명 이하 목표”
상태바
“교통사고 사망자 2500명 이하 목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내년 사업 소개
화물차·이륜차 안전관리 강화
미래차 안전검사기능도 확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현재 3천명 수준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내년에 2천500명 아래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장기적으로는 울산과 경기 안산 등지에 수소차 전용 검사소를 구축하는 등 미래차 안전검사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내년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소개했다.
공단에 따르면 전체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8년 3781명, 2019년 3349명, 2020년 3081명으로 3천명대를 유지해왔다.
정부는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3천명대 아래로 처음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안전대책을 집중 추진 중이다.
공단은 내년에 더 나아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493명으로 감축하겠다는 내부 목표를 제시했다.
공단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안전 관리 및 연구, 운행자동차 안전관리 등 안전검사, 철도·항공 교통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권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작년 기준 1.26명으로 0.5명인 선진국 상위 국가의 2배 수준"이라며 "특히 보행자 사고 비율이 35% 정도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다"고 언급했다.
이어 "공단이 40년간 해온 안전 관련 업무를 바탕으로 교통안전을 선진국 수준으로 올릴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권 이사장은 도시부 도로의 차량 제한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올해 4월부터 시행된 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정책 시행 후 100일간 적용 지역 내 보행 사망자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7% 줄었으며,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1㎞ 낮아지는 데 그쳐 교통 체증 유발 등의 문제도 없었다는 것이다.
공단은 화물차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용달트럭 등 비사업용 화물차를 운영하는 유통업체를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또한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첨단안전장치 장착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안전장치 의무장착 대상을 쿠팡 등 사업자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렌터카 사고를 막기 위해선 자동차 대여사업자를 교통수단안전점검 대상에 포함하고 점검 결과 등을 공개하는 법령 개정을 검토한다.
음주운전 이력이 있는 대여자에 대한 대여 거부 제도 마련, 대여자의 운전자격 확인 의무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륜차는 5천명의 공익제보단 운영과 순회단속을 통해 교통법규 준수를 장려하는 한편, 플랫폼사와의 협업으로 적정 배달시간을 정해 모니터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점차 이용자가 늘고 있는 개인형 이동장치(PM) 역시 플랫폼사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공단의 안전검사 역할도 강화한다.
수소차 전용 안전검사소를 2023년 울산에 개소하며, 수도권 거점으로서 안산에도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는 경북 김천에 있는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를 활용하고 자율주행차는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의 3단계 확장사업을 통해 검사 기능을 확대한다.
권 이사장은 "그 외 일반적인 검사소도 시설 개선과 서비스 질 제고에 나설 계획"이라며 "빠르게 성장하는 도심항공교통(UAM) 분야는 담당 팀을 확대 개편해 안전관리 종합체계를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