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신년특집] [업종별 주요과제 : 중고차매매]
상태바
[2022년 신년특집] [업종별 주요과제 : 중고차매매]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1.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극복 과제와 현안 해결 성과 등 명암 엇갈려
완성차 '시장 진출' 선언···시장 대변화 예고
매매업계 “소비자 신뢰 회복 방안 마련 중”

소비자를 이기는 시장은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정보 불균형 시장(레몬마켓)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국내 중고차 매매시장은 그동안 매매 과정에서 벌어지는 허위·미끼 매물 등 사기와 협박, 폭행 등의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당연히 전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중고차 매매업계는 자체적인 노력을 거듭해 이와 같은 사례가 예전보다 줄긴 했지만, 소비자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더욱이 중고차 거래 온라인 플랫폼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며 급성장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시장은 점점 쪼그라드는 추세다.

인천의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수 년간 일한 전직 딜러 A씨(47)씨는 “지난 8월부터 지금까지 100만원밖에 벌지 못했다는 딜러가 한두 명이 아니다”라고 귀띔했다.

상황을 지켜보던 완성차 업체는 ‘소비자의 요구’와 ‘대기업 역차별’을 명분으로 삼아 올해 중고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겸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은 지난달 23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우리 제조업의 위기와 대응과제’를 주제로 열린 제15회 산업발전포럼에서 “국내 완성차업계는 2022년 1월부터 사업자 등록과 물리적 공간 확보 등 중고차 사업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는 등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어 “완성차 업체들은 오늘의 시장진입 선언에도 불구하고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가 이뤄져 결과가 나온다면 그 결과를 존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 결정에 소비자들은 ‘대기업을 응원할 줄 몰랐다’며 대다수가 반기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대로 대기업이 직접 중고차를 판매한다고 시장이 그만큼 투명해질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사 인증 중고차’ 판매방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완성차 업체가 판매할 5년 미만의 자사 인증 중고차는 당연히 A/S 기간도 남아있어 소비자가 비교적 안심하고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 시장에서 벌어지는 ‘허위·미끼 매물’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다.

또 대기업의 독과점으로 인해 기존 6400개 매매사업장에서 일하는 종사자와 가족, 관련 검사·정비업계 등 30만명에게 미칠 피해와 상생 방안은 여전히 없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19년 11월 ‘생계형 적합업종 부적합’ 의견이 나온 뒤에도 2년 넘게 ‘심의’라는 후속 절차를 붙들어 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결국 중고차 시장에 대한 신뢰 회복은 기존 매매업계가 풀어야 할 숙제이자, 대기업 진출의 명분에 반박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다.

업계는 올해 ‘통합 중고차 매물 사이트’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타 온라인 플랫폼처럼 명의·이전 신고가 확인되고, 성능점검기록부를 첨부한 실 매물 차량만 거래하고, 일정 기간 품질을 보증하는 상품도 서비스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딜러 사원증은 발급 조건을 제한하고, ‘원스톱 아웃제’를 도입해 사고를 일으킨 직원은 일정 기간 사원증 발급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 불법광고 행위 근절을 위해 보다 강력한 제도를 입법화하는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현재 전국자동차매매연합회와 한국자동차매매연합회 양 단체는 시도 조합 차원에서 사원과 매물 정보를 공유하는 작업의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또 통합 사이트를 구축할 자본 마련을 위해 공제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는 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이 어렵다면, 자구책 준비를 마칠 때까지만이라도 대기업 진출을 미뤄달라는 입장이다.

중고차 매매업계를 대표하는 두 단체의 협력과 양보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