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절된 남북철도 동해선 다시 잇는다
상태바
단절된 남북철도 동해선 다시 잇는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제진 구간 연결공사 5일 첫 삽
대륙철도망과 연결돼 물류 경쟁력 기대

남북철도 동해선 라인 중 유일하게 단절된 강릉∼제진 구간을 연결하기 위한 공사가 첫 삽을 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은 강릉시 남강릉신호장부터 고성군 제진역 간 111.74㎞를 연결하는 것이다.

2027년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총사업비 2조7406억원이 투입된다.

강릉∼제진 구간은 부산 부전에서 북측 두만강까지 이어지는 남북 동해선 라인 중 유일하게 철도가 놓이지 않은 곳이다.

앞서 남북은 2018년 판문점선언에 이어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경의선·동해선 철도 북측구간 공동조사를 완료하고 그해 12월 개성 판문역에서 '동·서해선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열었다.

그러나 2019년 2월 하노이회담이 결렬되면서 남북철도협력도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북측과의 협력 재개에 대비해 추가·정밀조사가 필요한 북한철도현대화계획 수립을 준비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추진이 가능한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을 선행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사업은 2020년 4월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돼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았다.

이외에도 정부는 판문점선언 이행 차원에서 매년 남북철도 연결구간인 도라산역∼남방한계선, 제진역∼남방한계선을 점검하고 있다.

현재 공사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복선전철화 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며, 작년 11월에는 경의선 문산∼도라산 구간의 전철화 공사를 완료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착공하는 사업은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한 동해선·경의선 연결에 대한 우리의 신뢰와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동해선 강릉∼제진 구간이 개통되면 한반도 통합철도망의 가장 긴 축인 부산에서 나진까지의 동해축이 완성된다.

남북철도망 연결을 넘어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연결되는 것은 물론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대륙철도망이 구축되는 셈이다.

이 경우 기존 대륙철도망인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만주 횡단철도(TMR), 몽골 횡단철도(TMGR)와 부산항이 직접적으로 연결돼 운송 루트가 다변화되면서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동유럽 내 우리 기업의 생산기지에 자동차 부품이나 전자제품 등을 운송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2002년 남북 간 합의를 통해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연결된 제진역은 향후 강릉∼제진 구간 개통 시 대륙철도망과 연계돼 유라시아까지 뻗어나가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국토부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통해 밝힌 것처럼 철도를 중심으로 교통·물류·에너지협력 기반을 조성하고, 남북의 경제협력과 동북아지역 경제공동체 형성을 통해 평화와 공동번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남북·대륙철도 연계 시 철도화물 운송 확대에 대비해 2018년 가입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활동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국제철도 화물협정 및 여객협정 가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화물협정과 여객협정은 국내법과 동등한 효력을 갖는 조약으로, 2023년 6월 열리는 제51차 장관회의에서 가입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이외에 접경 지역 등에 컨테이너 야적장(CY), 창고 등 철도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강릉∼제진 구간은 종축으로 작년 말 개통된 부산∼울산∼포항 구간과 2023년 개통 예정인 포항∼삼척선과 연결되며, 횡축으로는 2018년 개통된 원주∼강릉선과 2027년 개통 예정인 춘천∼속초선과 이어진다.

전 구간 공사가 완료돼 완전히 개통되면 서울에서 제진까지 환승 없이 약 3시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노선까지 개통되면 수서에서 강릉을 거쳐 제진까지 환승 없이 2시간 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부산에서 제진까지도 3시간 3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릉 오죽헌과 경포호, 양양군 하조대와 낙산사, 속초시 설악산과 청초호, 고성군 화진포와 송지호 등 주요 관광지를 고속철도를 타고 빠르고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어 이 일대가 휴가철 여행지가 아닌 주말 여행지로 변모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남북 대화가 교착상태인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남북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경제성이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국토부의 다른 관계자는 "개통 목표 시기가 2027년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 철도와 연결되지 않더라도 강원도에 새로 깔리는 노선이므로 관광지 활성화 등 지역 경제효과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