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비업계, 인상 보험정비요금 재계약 완료 단계
상태바
부산정비업계, 인상 보험정비요금 재계약 완료 단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위기 극복 위한 ‘올인’이 주효
조합·연합회의 직·간접 지원도 한몫
수가 중·하위, 신규 업체 대책 강구

【부산】 부산지역 정비업계와 보험업계 간 보험정비요금 재계약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부산정비조합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인상·적용되는 보험정비요금(시간당 공임)으로 정비업체와 보험회사(공제조합 포함) 간 재계약(갱신)이 거의 완료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보험정비요금을 결정하는 협의체인 보험정비협의회는 지난해 9월 30일 보험정비요금을 4.5% 인상하고 이를 12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합의했었다.
보험정비협의회는 2020년 10월 시행된 개정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보험업계, 정비업계, 공익대표 등 각 5인으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현재 지역 정비업체 중 보험회사와 재계약 체결을 완료한 업체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계약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DB화재를 비롯해 보험회사 평균 80% 수준에 달한다.
재계약 대상 정비업체는 360여 전 정비업체 가운데 운수회사 등이 보유한 차량을 정비하는 자가정비나 자동차제작사 애프터서비스를 제외한 300개 정도다.
이같이 재계약이 요금인상 1개월여 만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 정도로 속도를 낸 것은 경기 불황에 따른 정비물량 자연감소에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까지 겹쳐 겪는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정비업체들이 재계약에 ‘올인’하고 있는 점이 요인으로 꼽힌다.
정비업계는 2018년 보험정비요금 조정 이후 그동안 최저임금, 자동차 보수용 도료(페인트) 대폭 인상과 수용성 페인트 사용 의무화(2021년 1월), 제반 관리비 상승으로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해 있다.
여기에 보험회사와 재계약이 늦어질수록 정비업체의 손실로 고스란히 이어지는 구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조합의 ‘지원’도 한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합은 지난해 11월부터 전 조합원사에 보험회사와 보험정비요금 재계약에 적극 나서도록 꾸준히 ‘안내’해 왔다.
아울러 보험회사를 상대로 정비업체와 재계약이 적기에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계속 요청하고 있다.
조합은 이번 보험정비협의회의 합의 내용에 대한 ‘보완대책’ 마련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8년 보험회사와 계약한 정비업체 중 보험정비요금이 업계 평균 수준이거나 이 보다 낮은 하위권 업체와 신규로 정비업에 진입한 업체들에 대한 별도의 대책이 없는 점이 문제다.
하위권 업체들의 경우 이번에 인상된 시간당 공임으로는 당면한 경영 위기 극복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상위권 도약 자체가 불가능 한 구조를 지적하고 있다.
이 중 일부 업체는 정비시설 개선과 기술인력 보강 등을 통해 상위권 도약을 준비했으나,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가 없다며 특단의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2018년 보험회사와 정비업체 간 체결한 보험정비요금은 최하 2만5883원에서 최고 3만4385원이었다.
강명주 조합 이사장은 “이번에 인상된 보험정비요금으로 재계약이 거의 완료단계에 접어든 것은 조합원사 스스로의 노력에다 조합·연합회의 직·간접 ‘지원’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특히 건실한 중·하위권 업체들이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과 신규(양도,양수 포함) 진입 업체의 시간당 공임 기준 등에 대해 연합회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