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용달·개별업계 중앙 단체 이원화 '긍정 평가'
상태바
부산 용달·개별업계 중앙 단체 이원화 '긍정 평가'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 통합 반대가 독립성 유지에 반영
'공제조합 설립·회장 임기 제한' 호평
"공제 조기 출범 제도 장치 마련해야"

【부산】 부산지역 용달화물과 개별화물업계가 중앙의 관련 단체가 이원화 체제로 운영키로 확정된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부산용달협회와 부산개별화물협회는 국토교통부가 개인화물운송사업자단체를 종전과 같이 이원화 체제로 유지한데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28일 전국개인소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와 전국개인중대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설립을 허가한 바 있다.
종전 용달화물연합회는 개인소형화물연합회로, 개별화물연합회는 개인중대형화물연합회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양 협회는 애초 개인화물 운송업종 개편에 관한 법령에 따라 중앙의 두 단체가 하나의 단체로 통합하는 데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양 협회는 두 단체가 하나의 단체로 통합되면 결과적으로 지역 단체에도 직·간접 영향이 미치게 된다며 소형과 중대형 화물사업자의 특성을 고려해 독립성을 유지시켜 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양 협회가 중앙 단체 뿐만 아니라 지역 협회 통합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은 소형과 중대형 업종간 무리하게 통합하면 양측 사업자들간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한 갈등으로 초래될 부작용으로 가뜩이나 물동량이 줄어들어 겪는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양 업계 모두 단체 차원에서 자체 회관에 별도 정비사업부를 운영할 정도로 탄탄한 결속력과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점이 또 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지역 용달화물과 개별화물사업자는 각각 5000명 안팎으로 비슷한 수준이다.
양 협회는 특히 이번 국토부의 중앙 단체 설립 허가와 관련해 두 단체의 정관 일부 조항에 대해서도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정관에 ‘공제조합 설립 및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명시한 점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양 업계는 숙원인 공제조합이 설립되면 회원들이 과중한 보험료 부담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운행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된다며 공제조합을 설립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주장해 왔다.
또 중앙 단체 회장의 임기를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도록 한데 대해서도 평소 요구사항이 반영됐다는 입장이다.
회장에 대한 임기 제한 규정이 없으면 특정인이 10~20년 장기간 재임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집행부의 인적 교체가 제한된데 따른 다양성과 역동성이 사라지고, 내부적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이와 관련, 노현규 부산개별화물협회 이사장은 “이번 국토부의 개인화물운송사업자단체를 ‘개인소형’ ‘개인중대형’으로 사실상 종전과 같이 이원화 체제로 운영키로 한데 대해 일선 회원들의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며“특히 영세사업자들이 과중한 보험료 부담에서 벗어나 물동량 수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공제조합 설립을 구체화해 조기 출범할 수 있는 방안을 국토부 차원에서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