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왕십리·인덕원 등 추가 정차 추진
상태바
GTX-C 왕십리·인덕원 등 추가 정차 추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2.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사업자 적격성조사 거쳐 실시협약에 반영
'선거용 발표' 지적에 국토부 "정치 일정과 무관"

정부가 경기도 양주 덕정과 수원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C(GTX-C) 노선에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등 4개 역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들 역은 지방자치단체가 GTX-C 사업 논의 과정에서 강력하게 신설을 요구한 것이다. 지금까지 역 추가와 관련해 공식적인 발언을 아끼던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이런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표심 얻기' 목적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자체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의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적격성이 확보돼 지난 1월 실시협약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실시협약은 향후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 및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작년 6월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원래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했다.
이후 사업자 측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작년 8월 의왕역, 12월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애초에 국토부는 추가 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으나 지자체의 강한 요청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의왕역 신설도 작년 8월 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에 포함시켜 기정사실로 했다.
다만 상록수역의 포함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대선을 앞두고 지역 표심을 얻기 위한 발표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토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얘기가 나오면서 어느 정도 다 알려진 내용이다.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제안하는 것이므로 정치적 일정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주민 소통과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GTX 적기 개통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우선 GTX-C 노선과 관련, 갈등이 불거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과 도봉구 도봉산역∼창동역 구간 지상화 방안을 놓고 지역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중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실시협약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2019년 6월 착공된 GTX-A 노선은 2024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올해 차량 제작, 임시차량기지 건설, 신호 시스템 설치 등의 작업에 착수한다.
파주 운정역∼삼성역(민자)은 2024년 6월, 삼성역∼동탄역(재정)은 2023년 12월 각각 준공돼 분리 운영된다.
국토부는 GTX-A 노선의 대부분이 지하 대심도를 통과하는 터널공사인 만큼 구조물·작업자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진동·소음은 실시간 계측해 공개하는 등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영동대로 복합개발과 연계된 삼성역 정거장(서울시 위탁)은 사업기간 단축 및 무정차 통과 방안 등을 서울시와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GTX-B 노선은 올해 상반기 재정구간에 대해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민자구간에 대해서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한다는 목표다.
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송도∼용산 및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각각 추진된다.
재정구간은 이미 설계 적정성 검토가 완료됐다. 총사업비가 확정되면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 절차에 착수한다.
민자구간은 KDI에서 RFP 안을 검토 중이며 추후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된다. 추가역은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업자가 제안하도록 RFP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른바 'GTX-D'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작년 11월부터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안재혁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장은 "올해는 GTX-A에 이어 후속 사업들의 조기 착공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수도권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GTX가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