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범 주행거리‧데이터 축적 부족"
상태바
"자율주행 시범 주행거리‧데이터 축적 부족"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A, '자율주행차' 포럼 개최...“정부가 지원해야”
"주요국 시범차량 1000대 운영, 우리는 30대 불과"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관련 시범 서비스 주행거리와 데이터 축적 규모가 주요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규제를 줄이고 대규모 실증단지를 구축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성과 사업성을 테스트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지난 15일 오전 온라인으로 '자율주행차 산업 현황과 발전과제'를 주제로 '제24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정부의 관심 부족으로 인해 시범서비스를 통한 데이터 축적과 기술개발이 늦어지면서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수준이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KAIA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규모는 6565억달러(약 814조원)로, 2020년 대비 93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국내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지역은 7개소의 일부 구간에 한정돼 있다. 또 미국과 중국 등은 1천대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시범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지만, 한국은 30여대에 불과하다.
먼저 '자율주행차 시장동향 및 시장활성화'를 주제로 발표를 맡은 조창성 자동차산업협회 스마트안전실장은 "자율주행차는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이들 운송 수단의 다양한 시범서비스에 대한 경험 축적이 첫 번째"라고 강조했다.
그는 "로보택시는 글로벌 운행 대수가 2021년 617대에서 2030년 144만5822대로 가장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미국 웨이모, 독일 렌터카업체 모빌아이 연합, 중국 바이두 등이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해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데이터와 경험 축적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실장은 미국과 중국은 지정된 구역 내에서 자유롭게 무인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있지만, 한국은 제한된 구역 내에서 보조운전자 탑승을 전제로 자율주행 시범운행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요국과 우리나라가 운행 중인 시범서비스 차량 수는 1천대와 30대로 격차가 크다"며 "웨이모는 3200만km, 바이두는 지난해 2100만km에 달하는 주행거리 데이터를 확보했지만, 한국은 모든 업체를 합쳐 72만km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조 실장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국내 자율주행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율주행차 제작·출시에 적합한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정립 ▲기업 수요에 맞춘 시범운행지구 지정·운영 ▲택시형 자율주행 서비스 허용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대규모의 데이터 확보를 위해 시범운행지구 7개소를 대도시 전체로 확대하거나 지역 3개 이상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임원택 에이스랩 대표는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기술을 주도하기 위해선 정부의 충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 대표는 "벤츠와 BMW, 현대차 등이 올해 레벨3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고, 실증서비스를 중심으로 레벨 4 상용화도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웨이모와 GM크루즈, 바이두가 실증서비스에서 앞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나라는 2027년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로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고, 주요국과 비교하면 투자금과 전문인력이 열세인 상황"이라며 "주요 업체와 유사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대표는 "민간 중심의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투자 활성화와 신규창업 촉진 정책이 특히 필요하다"며 "대규모 실증베드 구축, 산학연 연계를 통한 신규인력 양성과 AI 등 관련 우수인력의 해외 유출 방지 등이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재호 세종대학교 교수 주재 하에 국내 자율주행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다.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 센터장은 "자율주행 레벨4가 산업화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안정된 레벨4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고 이후 업체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며 "관련 기업들이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진입하기까지는 기술적, 재정적 '데스밸리'(Death Valley·연구개발에 성공하고도 외부자금 지원 등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시기)의 통과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