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항 지상조업차량 친환경차 전환 추진
상태바
국토부, 공항 지상조업차량 친환경차 전환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젤→전기차···성능·안전 기준 등 마련

국토교통부가 공항 내 지상조업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국토부는 최근 '공항 친환경 지상조업 차량 도입방안 연구' 용역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현재 항공기 견인, 승객 탑승, 화물 하역 등 지상 조업의 대부분 작업에 디젤 특수 차량이 투입되고 있다. 전국의 공항에서 총 3천108대의 특수 차량이 운용 중이며 연식이 20년 이상된 차량은 745대(24%)에 달한다.
조업사는 기존 디젤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명확한 요구 성능·검사 기준 등의 부재로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조업사의 친환경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조업 차량 필요 성능 등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우선 지상조업 차량 운영 실태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현황을 조사하고, 안전 검사와 관리 규정, 배출가스 검사 기준을 정립할 예정이다.
디젤 차량의 제동 능력과 전기장치 안전성 등의 시험 항목과 개조 후 사후관리를 위한 차량 관리 매뉴얼 등도 마련한다. 또 공항 내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도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성능이나 안전 기준이 없어서 조업사들이 친환경차 개조나 구매를 어려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해 조업사가 적극적으로 친환경차를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가의 친환경 지상 장비를 공항공사가 직접 구매해 지상조업사에게 임대하는 '장비 공유제'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중복된 장비 배치로 인한 작업장의 혼잡이 해소되고, 친환경 장비 도입에 따른 탄소 배출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의 자회사이자 국내 최대 규모 지상조업사인 한국공항도 이러한 국토부의 정책 추진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 사업을 시작한다.
한국공항은 23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전기차 충전 사업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하는 정관 변경을 단행했다. 한국공항은 사업 목적에 '전기 판매업', '전기 신사업', '전기자동차 충전 및 관련 사업 일체'를 추가했다.
한국공항 관계자는 “본사나 작업장(공항)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지상조업 차량의 전기차 개조가 이뤄진다면 조업사가 직접 조업 차량의 충전부터 운영·관리까지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