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스마트 물류 중심지 밑그림 그렸다
상태바
경남도, 스마트 물류 중심지 밑그림 그렸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보고 "진해신항·가덕도신공항 통한 도약"

경남도가 동북아 스마트 물류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렸다.
경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동북아 스마트 물류 플랫폼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에서 스마트 물류플랫폼의 비전과 추진방향을 정하고, 경남지역에 특화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경남에는 부산항 신항에 이어 진해신항을 2040년까지 약 12조원을 투입해 초대형 선박 21척이 접안하는 동북아 최대의 항만이 조성되고 있다.
또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여객과 물류 복합 공항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따라 수출입 화물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항만물류와 반도체, 전자전기, 신선식품 등 가볍고 비싼 화물운송에 적합한 항공물류 결합이 기대된다.
기존 물류가 공항과 공항, 항만과 항만을 연결하는 역할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고객 관점에서 화물 출발부터 최종 도착지까지 사물인터넷(IoT) 기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마트 물류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경남도가 구상하는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스마트 물류체제를 갖춘 트라이포트를 기반으로 동북아 지역의 화물, 사람, 정보가 집중되는 국제교역의 중심지이자 다양한 비즈니스와 부가가치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이다.
이번 용역을 수행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이성우 단장은 "트라이포트 기반 수출입 화물과 여객 정보를 기반으로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운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운영 중 생성되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정보 고도화·최적화로 스마트 물류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경남도는 트라이포트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과 연관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공항·항만 배후단지 및 배후도시와의 연계발전도 추진할 계획이다.
공항·항만 인근 배후도시에는 첨단산업시설과 제조시설,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첨단 물류산업 거점을 조성한다.
항만배후단지에는 복합 물류가공센터, 제조업 연계 스마트공장 등 유통물류산업단지와 LNG·수소 벙커링 시설과 연계한 콜드체인 물류거점을 조성하고, 금융·업무시설 및 여객 지원시설 등을 계획하고 있다.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을 통해 바닷길과 하늘길을 연계한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유치, 유통물류기업 글로벌 센터 유치, 전시·체험·구매로 이어지는 쇼룸 비즈니스 공간 조성, 트라이포트 연계를 통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이 기대된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부울경 지역은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광역철도망 건설로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의 기반이 마련됐다"며 "이번 기본구상안이 정부정책에 반영되고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부울경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