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장제원 만나 항공업계 현안 논의
상태바
국토부, 장제원 만나 항공업계 현안 논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선 회복 시급"···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요구
산은, 통합 LCC 부산 유치 요청에 "긍정 검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이 최근 국토교통부 인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항공업계의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장 실장은 지난달 25일 오후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국토부 관계자와 면담을 하고 항공업계의 건의 사항을 들었다.
국토부는 코로나19로 항공업계의 불황이 이어지는 상황을 고려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연말까지 연장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르면 올해 6월 종료되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연장해 항공사 직원들의 생계 안정과 항공사의 고용 유지를 도와줘야 한다는 취지다.
국토부는 아울러 항공사와 국가 경쟁력 회복을 위해 국제선 복원이 시급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토부는 국내 항공사들이 59개국에 취항하고 있는데 이미 47개국이 항공 노선을 정상화한 만큼 한국도 하늘길 재개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방역당국에서 결정하는 항공사 신규 운항 허가 권한을 국토부로 이관해 국제선 운항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LCC(저비용항공사)들이 심각한 경영난 속에서 유상증자를 통해 버티고 있는 상황이어서 국제선을 운항해야만 지금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국토부는 외항사들이 항공편 운항을 재개하는 상황에서 한국만 운항하지 않는다면 항공사들이 해외 공항의 슬롯(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을 뺏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면담에는 산업은행 관계자도 동석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이후 통합 LCC 본사 부산 유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부산시는 현재 지방 공항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이 진에어와 통합할 때 본사는 부산에 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장 실장은 통합 LCC 본사를 부산에 두는 방향을 고려해달라고 국토부와 산은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산은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통합 LCC 본사 위치는 주주총회에서 결정되는 사안으로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한진칼 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LCC 통합은 제반 사항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한 후 시기와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통합 LCC 본사 위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산은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과 관련해선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