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공급가격 다시 오른다
상태바
LPG 공급가격 다시 오른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140원 인상···"유가-환율 상승 영향"
택시 등 생계형 LPG차 차주들 부담 급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국제 액화석유가스(LPG)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4월 국내 LPG 공급가격도 인상된다.
국내 LPG 수입업체 E1과 SK가스는 4월 국내 LPG 공급가격을 kg당 140원 인상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3월 kg당 60원 인상에 이어 오름폭이 배 이상 커졌다.
이에 따라 E1의 4월 가정·상업용 프로판 가격은 ㎏당 1527.8원, 산업용은 1534.4원으로 오른다.
SK가스는 가정·상업용 프로판을 ㎏당 1529.36원으로, 산업용 프로판 가스는 ㎏당 1851.38원으로 각각 올린다.
E1 관계자는 "국제 LPG 가격과 환율 상승 등에 따라 큰 폭의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으나, 소비자 부담 등을 고려해 인상 요인을 일부만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LPG 수입업체들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인 아람코가 정한 국제 LPG 계약가격(CP·Contract Price)을 기반으로 환율과 각종 세금, 유통 비용 등을 반영해 매월 공급 가격을 정한다.
중동 지역에서 LPG 제품을 수입해오는데 소요되는 운송 시간(약 20일)을 고려해 전달 국제 LPG 가격을 기준으로 다음달 국내 공급가격이 결정된다.
국제 LPG 가격은 3월에 프로판이 t(톤)당 895달러, 부탄이 920달러를 기록하면서 전월 대비 평균 132.5달러 급등했다. 여기에다 환율도 상승하면서 국내 LPG 가격을 끌어올렸다.
LPG는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지역과 주택에서 난방용으로 사용되거나 식당·노점상 등 영세업종의 취사용 연료, 택시 연료 등으로 사용돼 '서민 연료'라 불린다.
이처럼 LPG 가격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서민경제는 물론 택시운송사업에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SK가스와 SK에너지는 연료비 부담이 커진 생계형 LPG 차주들을 대상으로 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화물용 LPG 1t 트럭, 승합 및 퀵서비스용, 어린이통학차 등 생계형 LPG 차량이 SK LPG 충전소를 이용하면 기존 '행복충전멤버십' 포인트 적립률의 최대 6배인 3%를 적립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