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 전동화라인 구축
상태바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 전동화라인 구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 달러 투자···美 전기차 생산 시동
10월부터 싼타페HEV·GV70 전동화모델 생산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공장<사진>에 전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현지 전기차 생산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현대차 미국 앨라배마공장(HMMA)은 보도자료에서 앨라배마 몽고메리공장의 전동화 생산라인 구축에 3억달러(3천700억원)을 투자하고,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생산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달러를 투입한다는 현대차그룹의 대미 투자계획의 일환으로, 현대차가 미국에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과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내연기관차만 생산 중이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GV70은 전동화 라인 구축 후 각각 올해 10월과 12월 첫 생산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테네시 등에 신규공장 설립을 검토했지만 기존 앨라배마 공장에 전동화 라인을 추가하는 것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국 현지에서 최신 전기차 7종을 출시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현대차의 투자 계획은 앨라배마 주정부와의 협의 후 결정됐고, 이날 개막한 뉴욕오토쇼에서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이 처음 발표했다.
HMMA 측은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GV70 전동화 모델을 생산하는 것은 앨라배마 공장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라인업을 강화하는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현재 이 공장에선 엘란트라 세단과 싼타페, 투싼, 싼타크루즈를 생산하고 있다.
케이 아이비 앨라배마 주지사는 "현대차의 계획은 우리 주의 전략적 이니셔티브와 일치하면서 주 자동차산업의 전기차 혁명이라고도 할 수 있다"면서 "주 입장에선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의성 앨라배마공장 법인장도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하기 위해 첫걸음을 내딛고 있다"면서 "앨라배마에서 전기차 생산을 할 수 있어 기쁘다"고 언급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분기 미국에서 하이브리드차 2만8449대, 전기차 1만5724대 등 총 4만4339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