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법인택시업계, 올 감차 배분 방안에 고심
상태바
부산법인택시업계, 올 감차 배분 방안에 고심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차 규모 194대에 1145대나 신청
업계 총체적 경영 위기 반영한 듯
조합, 배분 후 부산시에 전달 예정

【부산】 부산지역 법인택시업계가 택시 감차 업체별 배분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감차 규모를 훨씬 초과한 감차 희망대수로 업계의 뜻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부산택시조합은 ‘2022년 택시감차보상사업계획’(이하 택시 감차계획) 고시에 따라 96개 전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감차 희망대수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86개사에서 1145대를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13일 올해 택시 194대를 줄이는 ‘택시 감차계획’을 고시한 바 있다.
고시에 따르면 감차 규모 194대 모두 법인택시로 했다.
감차기간은 5월 2일부터 31일까지이며 감차 보상금은 대당 2800만원(차량 가액 포함되지 않음)이다.
하지만 이 같은 감차대수는 업체당 평균 2대 꼴에 불과해 법인업계의 감차 수요를 받아들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규모다.
신청업체는 86개사이지만 일부 택시업체 대표의 경우 수 개사를 보유해 실제로는 거의 모든 택시업체 대표가 택시 감차계획에 참여한 것이다.
업체별 신청대수는 최소 1대에서 최고 감차규모(194대)를 초과한 업체가 있을 정도로 많은 대수를 신청했다.
조합이 조합원사 의견수렴을 근거로 최적의 배분 방안을 마련해도 신청대수보다 배분대수가 적은 해당 업체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는 그만큼 법인업계가 처한 경영적 어려움의 심각성을 반증하고 있는 셈이다.
법인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크게 줄어든 택시 승객이 과거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는 데 따른 택시 가동률 저하가 가장 큰 경영압박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법인택시의 가동률은 평균 60% 안팎 수준에 머물고 있다.
법인업계는 택시 가동률이 80~90%에 달해야 업계 경영에 숨통이 트이면서 이용시민의 승차난도 해소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대법원 판결에 기초한 법원의 최저임금 1·2심 판결 후폭풍에다 운수종사자 부족으로 인한 운휴차량 급격한 증가 등 갈수록 악화되는 운송환경으로 총체적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
조합은 택시 감차계획에 따른 감차 희망대수 수요 조사를 토대로 업체별로 적절히 배분한 뒤 결과를 해당 조합원사는 물론 부산시에 전달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