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직전까지 간 노선버스 교섭 어떻게 타결됐나
상태바
파업 직전까지 간 노선버스 교섭 어떻게 타결됐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2.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불편은 안된다...양보 명분 얻어”
준공영제 늘면서 협상 난이도도 높아져
조정 일정 다른 지역 파업 불씨는 남아

버스 노사 뿐 아니라 버스 이용자들에게도 큰 관심사가 됐던 노선버스 파업 여부가 대부분 ‘정상 운행’ 쪽으로 결론이 났다. 
우선 지자체들과 시민들의 안도감이 두드러진다. 노사는 모두 미흡한 부분에 대해 아쉬움 등을 표하면서도 차량이 멈춰서지 않은데 대해서는 당사자로써 시민 교통불편을 막았다는 점을 위안으로 삼는 분위기다.
이번 노선버스 노사 교섭 조정에는 임금협상이 진행중인 인천, 대전 등 준공영제 지역과 강원, 충북 등 도 단위 지자체의 노사는 교섭이 진행중이어서 참여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해당지역의 교섭 조정시기가 도래할 경우 다시한번 파업 위기가 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으나 서울, 부산 등 주요 지역에서의 임금 인상 폭이 가이드라인이 될 전망이고 보면, 이번에 협상이  타결된 지역을 넘어서는 분쟁이 초래될 가능성은 적다는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
협상 결과가 미치는 부담감은 사측에 집중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년 넘게 지속되면서 승객 감소로 천문학적인 매출 감소를 겪어야 했기에 당장의 운영도 힘겨운 상황이어서 협상 타결에 따른 추가 부담을 어떻게 극복해낼지 벌써부터 우려하고 있다. 여기에다 경유가격 불안정, 물가 인상 등 경영 불안 요소도 여전해 업계가 허리띠를 단단히 묶어야 할 상황이다. 
다만,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버스 승객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임금협상 양상은 종전과 다소 다른 양상이었다. 과거에는 전국 단위의 노조가 단일대오를 형성해 서울 또는 특정지역에서의 타결 또는 결렬을 신호로 거의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던 것과 다소 대조를 보였다. 
그것은 지역별 임금 협상 시기와 기간 등이 제각각인데다 준공영제 확대에 따른 상이한 임금 구조로 운영되는 버스들이 늘어나면서 각자 협상의 틀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던데 따른 결과다. 한 지역 내에서도 준공영제 노조와 비 준공영제 노조가 존재해 각자가 따로 협상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즉 전체적으로 협상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 점은 향후 준공영제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일반화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지역 노조가 제시한 임금인상률과 타결 과정, 주요 타결 내용이 대부분 지역의 판단에 맡겨졌지만 여전히 서울 등의 협상 결과를 주요 기준으로 삼은 것은 현실적인 선택으로 보인다.
지역 노조 관계자들은 “시민 불편만은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 노조의 요구를 끝까지 제어했다”고 입을 모았다.
다음은 지역별 교섭과 타결 주요 내용.

<경기>

노조, 막판 협상서 파업 유보 결정
김동연·김은혜 도지사 후보 '처우 개선' 약속


경기도 전체 버스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36개 버스업체가 파업 돌입 여부를 놓고 지난 25일 오후 사측과 벌인 막판 협상에서 파업 유보를 결정했다.
이날 유보 결정은 경기지역자동차노조와 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 경기도지역버스노조로 구성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이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취하하기로 하면서 나왔다.
노조의 파업 유보 결정에 따라 우려됐던 시민들의 불편은 피할 수 있었다. 
당초 노조는 이날 협상이 결렬될 경우 26일 오전 4시 첫 차부터 경기도 전체 버스의 43%에 달하는 7천여 대의 운행을 멈추고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었다.
도내 버스업체 노사는 이날 오후 5시부터 11시 30분께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2차 조정 회의를 했다.
파업 돌입을 12시간여 앞둔 시점에 시작된 협상은 양측의 입장차가 커 난항이 예상됐다.
그러나 협상 과정에서 경기도와 사측이 노조의 입장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기로 한데다가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국민의힘 후보로 결정된 김은혜 의원도 노조원들의 처우 개선을 약속하면서 노조가 조정신청을 취하하기로 했다.
조정 취하는 조정신청 당사자가 신청 자체를 취소하는 행정 절차다. 향후 노사 재교섭을 통해 다시 조정 신청이 가능하다.
이날 협상에서 도와 사측은 오는 9월에 결과가 나오는 경기도 준공영제 운송원가 재산정 연구용역에서 ▲인근 준공영제지역 대비 낮은 임금을 현실화 ▲주 5일제가 가능하도록 운전직 인건비 한도 상향 ▲심야 운행수당과 2층 버스 운행수당 신설 등이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도민의 불편을 고려해 파업 자제를 요청해 온 양당 후보들도 도지사에 당선될 경우 노조와 충분히 대화해 조속한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특히 김은혜 후보는 이날 오후 10시 45분께 조정회의장을 찾아 양측 교섭위원을 면담하고 원만한 합의를 독려했다.
노조 관계자는 "대승적 차원에서 후보들과 도, 사측의 약속 이행 여부를 지켜보자는 마음에서 조정신청을 취하했다"며 "아직 시작되지 않은 일반 시내버스와 민영제 노선의 교섭도 조속히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노사 26일까지 협상 연장

대구 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인 대구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의 임금협상이 하루 더 이어졌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 시내버스 노동조합은 지난 25일 진행한 사측과의 제2차 쟁의 조정회의 마감 시한을 26일 오후 6시까지로 연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26일 오후 3시부터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다시 만나 조정회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노조는 당초 25일 자정까지 조정회의를 벌인 뒤 협상이 결렬되면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이날 조정위원과 조사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조는 임금 8.5% 인상과 1~3년 차 직원 상여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사측인 대구시 운송사업조합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 등을 이유로 임금동결 입장을 고수했다.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양측은 서울과 부산 등 7개 지역 노사 협의 결과를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양측은 9차례 교섭과 1차례 조정회의를 열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협상이 공전하자 지난 18~19일 노조는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 찬성률 97.05%로 가결했다.
파업이 진행될 경우 대구 시내버스 업체 26곳(1561대) 중 24곳(1388대)이 참여키로 했다. 

<전북>

부분 합의하고 '파업' 유보

전북 버스업체가 파업 돌입 여부를 놓고 벌인 협상에서 부분 합의하고 파업을 유보하기로 했다.
지난 25일 오후 2시부터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진행한 전북자동차노동조합과 시내·농어촌버스사, 전북지방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 2차 조정 회의가 11시간여만인 이날 오전 1시께 마무리됐다.
회의에 나선 익산과 김제, 진안의 4개 버스 업체는 임금 2% 인상에 합의했다.
다만 전주시 2개 업체는 다음 달 10일까지 조정기한을 연장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노조에 1.4%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사가 부분 합의하면서 26일에는 평소대로 버스가 운행됐다. 

<광주전남>

‘조정 연기'로 광주 파업사태 피해
전남, 대부분 협상 타결 또는 협의

광주·전남 버스 대부분이 파업 사태를 피했다.
광주는 사측이 협의안을 내놓기로 하면서 조정기일을 연기해 26일 파업을 피했고, 전남은 순천과 시외버스 1곳 업체만 파업을 이어갔다.
광주 지역 버스 노사는 이날 오후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기일에 참여, 3차 기일을 다음달 2일 오후에 다시 열기로 했다.
광주 버스 노조는 8.5% 임금 인상, 정년 65세 연장,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오후 2차 조정에서 사측이 협의안을 조만간 내놓기로 하면서 광주 지역 버스 노사는 일주일 뒤 다시 만나 조정을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26일 파업 참여 방침을 철회하고 사측과 협의에 집중하기로 했다.
다만 오는 5월 2일까지 조정이나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다시 파업을 시도할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시민에게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노조의 기본입장”이라며 "이날 조정 결과 그동안 소극적인 사측이 협의안을 내놓기로 하면서 조정을 일주일 뒤 다시 거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남 버스 노사는 22개 시군 중 대부분이 3%대 임금인상안에 합의했다.
임금 인상(월 10만원) 중 일부 재정을 기초 지자체가 지원하기로 하면서 협상 타결이 급물살을 탔다.
일부 미타결 지역이 남아있지만, 조정이나 협의를 지속하기로 해 당장 26일 파업은 피했다.
그러나 정년 연장 등 단체협상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 순천 지역은 협상이 결렬돼, 지난 20일부터 이어진 시내버스 파업사태가 계속될 전망이다.
고흥을 거점으로 전남 동부권을 운행하는 시외버스 업체 1곳도 파업을 이어갈 전망이다.

<창원 시내>
임금 7.5% 인상에 서명 

경남 창원 시내버스 노사가 막판 임금 협상에서 합의에 이르렀다.
창원시내버스협의회와 창원시내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26일 오전 5시 15분께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2022년도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오전 5시 첫차 운행에 즈음해 임금 협상에 성공하면서 버스는 정상적으로 운행을 시작했다.
노사는 임금 7.5% 인상에 최종 합의했다.
당초 노조는 임금 11.3% 인상, 체력단련비 3만9천원 인상, 무사고 수당 2만원 인상, 식권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사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승객이 줄어 노조의 요구가 다소 과하다며 맞섰다.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전날 오후 6시부터 11시간 넘게 이어진 조정 끝에 극적으로 임금협상이 타결됐다.

경남 시외

임금 3.2% 인상에 합의

파업 기로에 놓였던 경남 시외버스 노사가 막판 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았다.
경남도는 25일 오후 2시부터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진행한 경남 시외버스 노사 임금협상 2차 조정 회의가 8시간여만인 오후 10시 10분께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시외버스 노사는 임금 3.2%(7만6천원) 인상에 합의했다.
당초 노측은 임금 6.5% 인상, 사측은 임금 동결안을 내놨으나 여러 차례에 걸친 중재 회의를 통해 합의에 이르렀다.
노사가 막판 협상에 성공함에 따라 26일 평소대로 시외버스가 운행됐다. 

<제주>

파업 직전 임금 3% 인상 수용
1일 2교대 근무·휴식 공간은 향후 추진

제주지역 준공영제 7개 버스업체 노조가 26일 파업을 불과 50분 앞두고 사측이 제시한 임금 인상안을 수용해 우려했던 버스 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제주 준공영제 7개 버스업체 노사는 이날 오전 5시 10분께 2022년도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전날 오후 4시 마지막 임금 교섭 조정 회의를 시작한 지 약 13시간 만이며, 파업 예정 시점인 오전 6시를 불과 50분 앞둔 시점이었다.
애초 노조는 임금 8.5%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준공영제로 운영하면서 임금 수준이 높아진 데다 지난해 1.56% 인상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노조는 다시 한발 뒤로 물러나 최종 3.5%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최고 2.6% 인상이 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양측은 조정 기한인 이날 4시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노조는 결국 파업을 선언했다.
하지만 같은 날 협상을 벌인 전국 7개 지역 버스업계 노사가 첫차 운행을 앞두고 막판 협상을 타결하거나 조정 기한을 연장하면서, 사측이 노조 측에 다시 한번 손을 내밀었다.
사측은 최종적으로 임금 3% 인상안을 제시했고, 노조는 다시 한번 더 양보해 사측의 제안을 수용했다.
노조가 요구했던 명절 상여금과 친절 무사고 수당 5만원 인상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
1일 2교대 근무 시행과 차고지 내 휴식·식사 공간 마련 등은 추가 협의를 통해 노사정이 함께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