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들,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 잇따라 인상
상태바
손보사들,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 잇따라 인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4.5%…자가용‧업무용은 소폭 인하

최근 고유가 등 물가 급등으로 운전자들의 근심이 커진 가운데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마저 올라 차량 운행에 대한 부담이 더 커졌다.
손해보험협회 공시에 따르면 삼성화재 등 6개 손해보험사가 지난달부터 이달 현재까지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했다.
자동차 보험에서 개인용은 일반 자가용, 업무용은 회사 등 법인차량, 사업용은 렌터카·일부 화물차·배달 차량·택시 등을 의미한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은 각각 지난달 20일과 13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를 3% 올렸다.
DB손해보험은 지난달 16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를 2.2% 인상했고, KB손보도 지난달 21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4.5%를 올렸다.
이달 들어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1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를 4.5% 인상했고, 흥국화재는 지난 6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 1.8%를 올렸다.
이들 손보사의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 인상은 렌터카 등의 사고 증가로 손해율이 치솟은 데 따른 것이다.
렌터카 등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가 100만원을 넘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2만∼5만원 가까이 인상되는 셈이다.
문제는 삼성화재 등 주요 대형 손보사들이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나섬에 따라 중소형 손보사들도 조만간 관련 보험료를 올릴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손보사 대부분이 비슷한 손해율을 보여 대형 손보사들이 먼저 보험료를 조정하면 중소형 손보사들이 뒤따르는 게 일반적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개인용과 달리 렌터카 등이 포함된 사업용 차량의 사고가 증가해 자동으로 관련 보험료가 인상 조정됐다"면서 "시차를 두고 업계 전체가 올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용 자동차 보험료와 달리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이동이 줄면서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는 일부 인하됐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은 지난달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각각 1.2%를 내렸으며 DB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는 1.3%, KB손해보험은 1.4% 인하했다.
이달 들어 한화손해보험과 흥국화재는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1.2%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