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지리차, 르노코리아 지분 34% 인수
상태바
中지리차, 르노코리아 지분 34% 인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19.9%) 제치고 2대 주주로

중국의 최대 민영 완성차업체인 지리(Geely)자동차그룹이 르노코리아차(옛 르노삼성차) 지분 34.02%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르노코리아차가 지난 10일 밝혔다.
지분 인수 주체는 지리차그룹 산하 지리 오토모빌홀딩스(Automobile Holdings)이다.
지리차그룹의 지분 참여 이후에도 르노코리아차에 대한 프랑스 르노그룹의 최대 주주 지위는 유지된다고 르노코리아차는 전했다.
기존 르노코리아차의 지분 구조는 르노그룹 80.04%, 삼성카드 19.9%로 르노그룹이 1대 주주다.
지리차그룹은 이번 지분 인수에 따라 르노코리아차의 2대 주주가 된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급속도로 전환하는 시기에 맞춰 중국의 대표적인 완성차 업체가 본격적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 뛰어드는 셈이다.
앞서 삼성카드는 지난해 8월 르노코리아차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지리차그룹이 삼성카드의 지분 전량을 매입하는지, 일부만 인수하는지, 삼성카드 지분 인수 없이 르노그룹의 지분만 사들이는지 등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지리차그룹과 르노그룹의 협력은 올해 초 친환경 신차 합작 모델 개발 발표에 이어 두 번째다. 르노와 지리는 한국 시장을 위한 양사 합작 친환경 모델 출시를 골자로 상호 협력하기로 지난 1월 합의한 바 있다.
지리 산하 볼보의 CMA 플랫폼과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기반으로 르노코리아차 연구진이 새로운 신차를 개발하고, 르노는 차량 디자인을 담당해 2024년 르노코리아차 부산공장에서 생산한 하이브리드 차량 등을 선보이는 것이 구체적인 내용이다.
르노코리아차는 "국내 소비자들은 2024년 출시될 예정인 합작 모델을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자랑하는 르노코리아차 전국 영업 네트워크에서 만나볼 수 있다"면서 "6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에 빛나는 르노코리아차의 AS 서비스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르노코리아차는 지리차그룹의 이번 지분 참여를 계기로 친환경 신차 개발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스테판 드블레스 르노코리아차 대표이사는 "지리차그룹의 이번 지분 참여 결정은 한국 시장의 높은 잠재력을 기반으로 르노코리아차와의 합작 모델 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드블레스 대표이사는 이어 "르노코리아차는 르노그룹의 일원으로서 '르놀루션'(Renaulution) 경영 계획 강화와 지리차그룹 합작 모델의 성공적인 준비에 일조할 수 있는 자구 노력도 함께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