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유상 역명 병기 확대
상태바
지하철역 유상 역명 병기 확대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2분기부터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2분기부터 유상 역명 병기(竝記) 사업을 순차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역명 병기는 개별 지하철 역사의 주역명의 옆 또는 밑 괄호 안에 부역명을 추가로 기입해 나타내는 것이다. 한글 및 영문 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유상 역명 병기 사업은 2016년 처음 시작했다. 현재는 33개 역사(환승역 포함)에 29개 기관이 유상병기돼 있다.
공사는 올해 명동역과 을지로입구 등 8곳이 6년(3년+연장 1회)의 계약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다음달 중 우선 공개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선호도와 사업성이 뛰어난 50개 역사를 신규로 선정해 올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신규 50개 역사는 원가조사를 진행한 뒤 결정할 예정이다.
유상 역명 병기는 기관·기업에는 공신력 있는 홍보 기회를, 역 이용객에게는 병기한 부역명을 통해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점이 있다. 2022년 4월 현재 약 90%의 재계약률을 기록하며 인기가 높다.
입찰 자격은 대상역에서 1㎞ 이내에 위치한 공익기관과 기업체, 학교, 병원, 다중이용시설 등의 기관 및 회사다.
낙찰자는 3년 동안 원하는 기관명을 대상 역의 부역명으로 표기할 수 있고, 이후 재입찰 없이 1회에 한해 계약 연장이 가능하다.
부역명은 폴 사인 역명판, 출입구 역명판, 승강장 역명판, 안전문 역명판, 안전문 단일·종합노선도, 전동차 단일노선도 등 10종의 대상에 표기할 수 있다.
정선인 공사 신성장본부장은 “이번 유상 역명 병기 사업은 공사 재정난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만큼 공익적 요소를 고려하며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많은 기관과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