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노조, 대화의 장 나서달라"
상태바
"운송노조, 대화의 장 나서달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레미콘조합, 무기한 장기 휴업 배수진

[제주] 제주지역 레미콘 운송 파업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레미콘 업체 측이 "이달을 넘기면 무기한 휴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며 운송 사업자 측에 상생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은 지난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인 운송 거부로 인해 레미콘 제조 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되며 막대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초래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합은 "그간 운송 사업자 측의 일방적인 계약 파기와 조업 중단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에 응해 왔다"며 "그러나 대화 중에도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도저히 현실적으로 해결 불가능한 요구 조건을 주장하는 현 상황을 좌시할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조합은 "제조원가 상승에도 수요자 측의 계속되는 단가 후려치기로 이미 제조 원가에도 훨씬 못 미치는 가격으로 생산이 이뤄져 왔고, 최근에는 일방적으로 이뤄지는 운송 거부라는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조합은 "운송 사업자들이 상생의 대화에 나선다면 유연한 자세로 협상에 임하겠지만, 진전 없이 파업이 장기화한다면 이달을 넘기는 즉시 모든 레미콘 업체는 사업자 등록증을 반납하고 무기한 장기 휴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방의 주장과 반목으로 대립만을 반복한다면 승자도 패자도 없는 악순환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운송 사업자들은 원만한 해결의 지혜를 모으기 위한 대화의 장으로 하루빨리 나와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 제주지부는 운반비 인상과 유류비 지원을 비롯해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보장과 오전 8시∼오후 5시 레미콘 생산 시간 보장 등의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지난달 13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레미콘조합은 개인 사업자인 운송기사들과 레미콘 회사 간 계약 내용이 달라 일괄 수용이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레미콘 공급 중단으로 도내 공사 현장 곳곳에서는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에 따르면 도내 건설협회 회원사(330여 곳)에서 공사 중인 55곳의 공사가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