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번호판 '지역명' 없애고 8자리 체계로
상태바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번호판 '지역명' 없애고 8자리 체계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11월 26일부터

프트럭, 포크레인 등 건설기계의 번호판(번호표)에서 지역명이 사라지고 번호 체계가 7자리에서 8자리 전국 번호 체계로 개편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월 26일부터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서 지역명을 없애고, 현행 7자리인 번호체계를 8자리로 바꾼 전국 등록번호표 체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건설기계도 자동차 번호판처럼 숫자 7개와 한글을 조합한 '012가3456' 형식의 번호를 사용하게 된다. 다만, 건설기계 구분을 위해 맨 앞자리 숫자는 '0'을 부여한다.
번호표의 바탕색은 기존처럼 영업용 건설기계는 주황색, 자가용·관용은 흰색 바탕색을 사용하며 글씨는 검은색을 적용한다.
번호표의 크기도 현재 건설기계의 기종이나 구조에 따라 3종류로 제각각인 체계에서 1종류(520×110㎜)로 통일된다.
지금은 건설기계 소유자가 시·도 경계를 넘어 이사하면 30일 이내에 새로운 시·도 관할관청에서 건설기계의 번호표를 재발급받아야 하지만, 앞으로는 이런 번거로움이 없어진다.
국토부는 연구용역을 통해 건설기계 등록번호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건설기계 소유자,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전국 번호표 도입 방안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우정훈 국토부 건설산업과장은 "11월 26일부터 신규 발급분에 대해 전국 번호표가 적용되며 기존 건설기계도 소유자가 희망하면 개편된 번호표로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