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네트웍스 노조 파업
상태바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파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인상 등 요구…열차는 정상 운행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로 주요 역 매표와 철도고객센터 상담 업무 등을 맡는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조합이 임금협상 결렬 등을 이유로 지난 27일 파업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코레일네트웍스지부와 철도고객센터지부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오는 29일 오전 9시까지 이틀여 간 파업한다고 밝혔다.
전체 직원 1802명 중 노조원이 1079명(59.9%)이어서 역 매표 서비스와 고객 안내, KTX-공항버스 운행, 광역전철 역무 업무 등에 일부 차질이 우려됐으나, 철도 고객 다수가 승차권 앱 '코레일톡'이나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는 데다 대체인력과 안내 인력 투입 등으로 큰 불편은 없다. KTX 등 열차도 모두 정상 운행 중이다. 
노조는 공공기관 임금 인상 가이드라인인 2.4%를 넘어 시중노임 단가 100%를 적용한 수준의 임금 인상과 호봉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사측은 공공기관 임금인상률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임금인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협상이 난항을 겪었다.
사측은 파업에 따라 전국 역 매표창구 운영을 현재 32개에서 23개로 줄이고 비조합원과 파업 불참자 등을 안내 인력으로 배치하며, 철도고객센터에도 15명의 비상 인력을 투입하고 자동응답 전화(ARS)를 활용하는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다. 
KTX-공항버스 운행을 하루 48회에서 20회로 줄이고, 28일과 29일 KTX-특송 운영을 중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