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차 신항만계획 재수립 착수
상태바
해수부, 2차 신항만계획 재수립 착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 통해 신항만 종합분석부터
“세계 수준 해상교통물류체계 구축”

윤석열 정부의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인 세계 수준의 해상교통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이 재수립된다.
해양수산부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재정비하는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늘어나는 항만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1996년 신항만건설촉진법을 제정하고, 지금까지 2차례에 걸쳐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총 12개 신항만이 지정돼 개발 중이다.
또 지난해까지 총 33조원을 투입해 부두 156선석을 추가로 확충했고, 이에 따라 4억8천만t(톤)의 물동량과 209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능력이 확보됐다.
하지만 최근 항만 적체로 공급망 혼란이 심화되는 데다 자동화 항만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9년 수립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으로는 항만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31일 오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우리나라 수출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해운물류 공급망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먼저 연구용역을 통해 12개 신항만이 처해 있는 현황과 개발사업 진행 상황, 신항만별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새롭게 정비될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는 최근 예비타당성 평가를 통과해 개발에 착수하는 부산항 진해 신항 사업과 광양항 완전자동화항만 구축사업의 진행 상황도 반영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타당성 검토 결과와 지역별 의견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 중 기본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2024년에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정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김규섭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신항만은 우리나라 전체 물동량 중 85%를 처리하고 있는 중요한 거점"이라며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재검토를 통해 항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