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스마트관제플랫폼 도입
상태바
인천공항 스마트관제플랫폼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똑똑해지고 시야 넓어진다"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의 미래 항공 수요를 적기에 처리하기 위해 '스마트통합관제플랫폼'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통합관제플랫폼은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여러 시스템을 최소한의 장비로 통합하고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미래형 관제시스템이다.
항공기가 관제사의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안개 등으로 인한 저시정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국토부는 스마트통합관제플랫폼 구축사업을 1, 2단계로 나눠 추진한다.
1단계 사업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024년 9월까지 112억원을 투입해 진행한다.
제2여객터미널에서 영상정보, 기상 및 지상 관측 정보, 레이더 정보 및 출발·도착 운항 정보 등 여러 화면에 표시됐던 데이터를 하나의 화면에서 한 번에 볼 수 있어 관제사의 상황 인지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시설로 탐지가 어려웠던 구석구석에 위치한 항공기 이동 상황을 시각화하고, 항공기와 지상조업 차량 간의 위치·거리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국토부는 2024년 9월부터 2단계 사업을 통해 제1여객터미널 계류장에도 스마트통합관제플랫폼을 적용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AI)이 공항 내 항공기의 최적 이동 경로를 생성하는 기능까지 추가로 도입된다.
국토부는 스마트통합관제플랫폼 구축을 계기로 인천공항의 항공기 지상 사고를 예방하고 관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