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 차질 파악해 정부 대응 뒷받침"
상태바
"운송 차질 파악해 정부 대응 뒷받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식 노동 공식 입장…'파업' 대신 “운송거부”
"경제에 부담…대화·타협하되 불법엔 엄정 대응"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0일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관련해 "생산·물류 차질 등 관련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범정부적 대응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주재한 '노동 동향 점검 주요 기관장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는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정책적 사항이 주된 쟁점이어서 통상의 노사 관계와 다르지만, 경제·노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이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화물연대와 관련해 '파업' 대신 '운송 거부'라는 표현을 썼다.
화물 차주는 노동자가 아닌 자영업자이고, 화물연대는 노동조합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화물연대의 이번 움직임은 노동법이 보장하는 '파업'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다.
이 장관은 "코로나19가 완전히 끝나기도 전에 우리 경제·사회 부문에서 우려스러운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며 "이에 더해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 거부를 지속해 우리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 역시 이번 사태에 대해 줄곧 '운송 거부'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문재인 정부이던 작년 11월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해서는 국토부도 '파업'이라는 단어를 썼다는 점에서 새 정부 들어 기조가 바뀌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는 작년 11월에 이어 이번에도 화물연대 사태 현황에 대한 보도참고자료를 언론에 배포하고 있는데, 7개월 만에 표현이 '파업'에서 '집단 운송 거부'로 바뀌었다.
이 장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8일까지 노사 분규 건수는 40건, 근로 손실 일수는 13만2341일, 파업 중인 사업장 수는 15곳으로 모두 작년 같은 기간보다 늘었다.
이 장관은 "이처럼 올해 노사 관계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이라며 "아울러 최저임금 결정, 임금피크제 판결에 따른 영향, 고물가·저성장 등이 노사 관계의 불안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국노동자대회, 금속노조 총파업 등이 예고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사 갈등은 자율 원칙을 토대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되, 불법 행위에는 엄정히 대응해달라"며 "지방 관서는 기존의 상황실을 보강해 교섭지원단을 설치하고, 다양한 분쟁 유형별 특성을 고려해 적절히 지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