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항공사 노조들,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
상태바
저비용 항공사 노조들,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노동조합들은 지난 13일 이달 말로 종료되는 LCC 고용유지지원금의 연장 조치를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진에어 노조와 제주항공 조종사 노조,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티웨이항공 조종사 노조,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 등은 이날 발표한 공동 호소문에서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은 아직도 적자에 허덕이고 있으며, 전체 직원의 40% 정도가 순환 유급휴직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 노조는 "각 항공사가 반복적인 유상증자와 차입금으로 힘겹게 버티는 상황에서 7월부터 정부 지원금이 종료된다면 더는 유급휴직을 지원할 자금이 부족하고 어쩔 수 없이 40%의 직원들이 무급 휴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2020년 3월부터 순환 휴직 중인 LCC 직원들은 실질소득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상태로 2년 3개월을 버텨왔다"며 "한 가정을 지키는 가장의 무게와 살인적인 물가 상승을 겪으며 묵묵히 버텨왔건만, 이제 희망의 불씨가 보이려는 시점에 다시 무급휴직을 겪는다면 더는 최소 생계유지가 힘든 상태가 된다"고 덧붙였다.

이들 노조는 아직 허용되지 않는 일본 무비자 입국, 동남아 입국자 유전자증폭(PCR) 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유지 등을 언급하며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되고 있지만, LCC 직원들은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제한사항 들은 우리 LCC들이 야기한 문제도 아니고 우리가 해결할 수도 없다"며 "정부의 최소한의 지원이 절실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들 노조는 "항공업계 전문가들의 예상으로는 올해 말이나 정상적인 근무가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며 "연말까지만이라도 LCC들이 선택적으로 순환휴직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적극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