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중부권’에 제2차량등록사업소 설치해야”
상태바
“부산 ‘중부권’에 제2차량등록사업소 설치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등록사업소 외곽에 소재해 불편 가중
단순 업무처리 현장센터론 불편 해소 불가능
협의회, 11개 단체 연명으로 시에 재건의

【부산】 부산지역 운수·정비·물류업계가 부산의 ‘중부권’에 제2부산시차량등록사업소 설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부산시운수·정비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남구 대연동 소재 부산시차량등록사업소가 외곽지역인 강서구 명지동으로 이전한 이후 운수·정비·물류업계가 겪는 불편해소를 위해 부산진구, 연제구, 동래구 등 중부권에 제2차량등록사업소를 설치해 줄 것을 협의회 소속 11개 단체 연명으로 부산시에 재건의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협의회는 건의서에서 2005년 12월 부산시차량등록사업소가 현재의 위치로 이전한 이후 그동안 중부권과 동부산권에 소재한 운수·정비·물류업체와 개인사업자들은 차량 신규 등록과 번호판 탈·부착 관련 업무 등을 처리하는데 막대한 시간·경제적 손실이 초래되고 있는 점을 제2차량등록사업소 설치의 이유로 들었다.

실제로 중·동부산권에 소재한 운수·정비·물류업체와 개인사업자들이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전담하고 있는 관련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소재지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왕복 4시간 정도 소요된다.

협의회는 부산시가 일반시민과 운수·정비·물류업계의 불편 최소화 차원에서 도시철도 역사에 운영 중인 3곳의 현장민원센터(금련산민원센터, 부전민원센터, 구포민원센터)는 자가용 이전·변경·말소·저당과 자동차 등록원부·등록증 발급 등 비교적 단순한 일반적인 행정업무만 처리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3곳의 현장민원센터 중 센터 설치 공간에 여유가 있는 금련산민원센터에는 자동차 번호판 교부 업무 등이 부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운수·정비·물류업체와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자가용과 달리 차량 등록과 번호판 관련 업무 등이 빈번히 이뤄져 현장민원센터로는 불편 해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협의회는 특히 부산 도심의 광역화에 따른 지역 간 격차 해소를 통한 균형 발전과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 부산지방검찰청 서부지청이 설치·운영되고, 서부산의료원 설치가 추진되고 있는 것과 같이 제2차량등록사업소 설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중부권에 제2차량등록사업소가 설치되면 이 지역은 물론 동부산권 소재 운수·정비·물류업체와 개인사업자 모두 이용할 수 있어 부산의 전체 관련업계 60~70%가 차량등록사업소 외곽 이전으로 인해 겪고 있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협의회는 설명했다.

협의회에는 부산버스조합 등 지역의 11개 운수·정비·물류단체가 협의회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신한춘 협의회 회장(부산화물협회 이사장)은 “부산시차량등록사업소가 외곽지역으로 이전한 이후 16년 6개월 동안 운수·정비·물류업계가 겪고 있는 불편 해소를 위해 수차에 걸쳐 제2차량등록사업소 설치를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실현되지 않아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부산시가 추구하는 보편적 행정의 혜택이 운수·정비·물류 업계에도 주어질 수 있도록 협의회 차원에서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