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재연…"진화방안 찾아라"
상태바
‘전기차 화재' 재연…"진화방안 찾아라"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소방, 실험 데이터로 매뉴얼·동영상 제작 배포 예정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5~16일 서울소방학교에서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 재연실험은 소방재난본부, 국립소방연구원, 한국소방기술원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전기차 화재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진화법을 적용했다.

소방재난본부는 현대자동차가 제공한 전기자동차로 화재를 재연하고, 데이터를 세밀하게 계측하며 다양한 화재 진압방법을 실험했다.

실험에 적용한 화재 진압방법은 ▲대량방수에 의한 냉각 소화 ▲질식소화 덮개 설치 후 방수 ▲냉각 수조를 활용한 진화 등이다.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실험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와 실험결과를 정리한 뒤 서울소방 뿐 아니라 다른 지자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동영상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최태영 시 소방재난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전기차 보급이 보편화된 만큼 안전에 대한 해법도 필요하다”며 “이번 실험을 토대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1분기까지 전기자동차의 누적 등록대수가 25만 대를 넘어섰다.

소방청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국내 전기차 화재는 총 69건이 발생했다.

최근에는 지난 4일 부산 남해고속도로에서 창원 방향으로 달리던 전기자동차가 요금소 충격 흡수대를 들이받고 불이 나 운전자 등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전기자동차 화재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 화재와 달리 ‘배터리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진화되지 않기 때문에 화재 진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