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이 함께 물류창고 화재 해법 모색
상태바
민관이 함께 물류창고 화재 해법 모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단 출범...3개 분과로 나뉘어 8월까지 운영

지난달 이천 물류창고 화재 등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물류창고 화재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물류창고 화재 민관 합동 재난원인 조사단'이 지난 17일 출범했다고 행정안전부가 밝혔다.
이날 전체회의를 개최한 조사단은 민세홍 가천대 교수와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공동 단장으로 학계·업계 민간 전문가와 행안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소방청 등 중앙부처, 경기도·인천시 공무원 등 약 30명으로 구성돼 8월 말까지 2개월여 운영된다.
조사단은 4개 분과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총괄분과는 행안부 재난협력정책관이 분과장으로 전체적인 운영을 맡는다.
사고조사 분과는 최근 5년간 일어난 물류창고 주요 화재의 직·간접 원인조사 및 분석, 피해 확대 과정에 대한 전반적 조사, 화재 안전관리 실태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원인분석 분과는 기술·공학적 원인 외 제도·정책·관행·행태·의식 등 구조적 문제점 진단, 사례조사 결과 비교분석, 화재 초기 진압·대응 과정의 문제점 분석 등을 수행한다.
제도개선 분과는 그간 물류창고 화재 대책에 대한 종합적 검토, 법·제도 등 규제 보완사항 도출, 근로자 교육·훈련 등 안전문화 개선, 화재 안전 기술개발 등 현장 수요를 반영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조사단 출범에 앞서 사전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그간 물류창고 대형화재 발생 후 발표된 주요 대책의 세부 추진과제 이행점검이 필요하며, 국민 안전과 관련된 규제는 강화하되 불필요한 규제는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민세홍 재난원인조사단장은 "민간의 전문성과 현장 경험 등을 반영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 단장인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그동안 물류창고 화재 대책은 정부가 주도하고 민간이 참여했지만, 이번 대책 마련은 기본적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간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