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정비 원동기委, 불법 엔진 유통 근절 대책에 나서
상태바
대구정비 원동기委, 불법 엔진 유통 근절 대책에 나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위험 등 사전 차단해야”

대구검사정비조합 산하 원동기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이 잦아들면서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원동기(엔진) 불법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대책에 나섰다.
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최근 중고 엔진을 조립해 불법 유통시키거나 판매하는 행위가 늘고 있는데 대해 정비점검확인서 없이 유통되는 엔진은 차량 소유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며 적법 유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고 지적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엔진 불법 유통은 중고부품판매점, 다수의 정비사업장 하청업체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엔진이 불법 유통되는 구조는 소비자들이 안전보다는 값싼 수리비 때문에 더많이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원동기위원회는 해당 행위가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조사를 실시해 위범 사실이 발견되면 즉각 고발해 엔진 유통시장의 질서를 왁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관계자는 “엔진을 수리할 수 있는 원동기 허가업체에서 발급하는 수리 확인서가 부착돼야 하지만 이들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일반 정비업체, 폐차장 등에서 증명서를 확인하지 않고 유통시키는 것은 차량 소유자의 생명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확인서가 없는 원동기(엔진)사용에 대해 홍보와 단속을 병행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김성렬 위원장은 “불법 엔진 유통 근절을 위한 홍보를 한시적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시해 적법하게 수리정비를 마친 엔진이 유통되어 소비자 피해를 줄여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자체 단속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원동기 업체와 조합, 소비자가 불법엔진유통을 근절시켜 나가도록 함께 참여토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