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 확충해야”
상태바
“공영·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 확충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급증하는데 충전 인프라는 태부족
연말께 ‘개인택시 전기차' 10%에 이를 듯
부산개인택시조합, 市에 충전소 확대 건의

【부산】부산지역 개인택시업계가 기존 LPG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한 개인택시사업자가 충전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공영주차장 및 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개인택시조합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 보유 조합원들이 충전 시 과도한 대기시간 등으로 겪는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공영주차장 및 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 설치해 줄 것을 부산시에 건의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조합은 건의서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고농도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 중인 친환경 정책에 따라 LPG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개인택시사업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이를 원활히 수용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점을 전기차 충전소 확대 설치의 이유로 들었다.
현재 개인택시사업자 가운데 LPG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한 사업자는 912명에 이른다.
이는 부산의 개인택시 1만3831대 중 6.6%에 달하는 수치다.
이 같은 전기차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오는 연말께는 전 개인택시의 10% 정도가 전기차로 전환할 것으로 추정된다.
개인택시업계에 전기차 전환 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전기차 구입 시 지원되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으로 전기차 구입 가격의 부담이 크게 줄어든 점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전기차에 부여되는 택시 부제 해제도 또 다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택시 부제는 개인택시의 경우 이틀 운행하고 하루 휴무하는 3부제, 법인택시는 6부제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이날 기준 택시 연료인 LPG 가격이 ℓ당 1154원(조합 직영충전소)으로 10년 만에 최고가를 경신할 정도로 연일 고공행진을 벌이는 점도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합은 공영주차장 및 공동주택 주차장의 관련법령 철저한 이행도 요구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관련법상 공영주차장 및 공동주택 주차장은 주차면적의 2%를 의무적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해야 하지만, 공영·공동주택 주차장에 따라 1~3년간 유예기간을 두고 있어 입법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조기에 확충되지 않으면 늘어나는 전기차 전환 추세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영한 조합 전무이사는 “전기차 충전의 특성상 충전에 10~30분 소요됨에 따라 충전할 때마다 과도한 대기시간 등으로 겪는 조합원들의 충전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