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조차장역 신설 무산
상태바
충청권 광역철도 조차장역 신설 무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 조사서 비용대비 편익 0.44에 그쳐

 


[충남]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구간 중 대전 대덕구 도심 통과구역인 회덕역과 오정역 사이에 조차장역을 신설하는 방안이 사실상 무산됐다.
대전 대덕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실에 따르면 조차장역 건설이 어려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차장역 신설에 따른 재무적 수익성 등을 살펴보기 위해 진행한 사전 타당성 조사결과 최근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통상적으로 B/C(비용대비 편익)가 1.0이 넘을 때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데, 조차장역 B/C는 0.44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B/C 1.0을 초과하면 국토부에 조차장역 신설을 건의하려고 했던 대전시는 계획을 접었다.
박 의원과 대전시는 그동안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덕구 도심 통과 구간인 회덕역∼오정역 간격이 4㎞를 넘어 그사이에 조차장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조차장역 위치가 오정역과 불과 1㎞가량 떨어져 있어 교통수요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도심 통과 구간에 정차역을 최대한 확보해 충청권광역철도를 도시철도 3호선으로 활용하려 했던 대전시에는 겹악재가 아닐 수 없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최근 감사원이 일부 구간에 대해 교통수요 재조사를 요청하면서 전면 중단된 상태다.
국토부가 기재부에 요청한 수요 재조사가 마무리되려면 1년가량을 기다려야 한다.
박영순 의원실 측은 "타당성 조사를 할 때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기준으로 수요를 파악하는 정부의 타당성 조사 방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며 "조차장역 부지 복합개발 움직임 등과 연계해 추가로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호남선(계룡∼중촌)과 경부선(오정∼신탄진) 일반철도 노선을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이다. 도시철도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심을 지나는 기존 국철 노선을 최대한 활용한다.
총연장 35.4㎞ 구간에 정거장 12곳이 설치되는 계획이다. 계룡·흑석리·가수원·서대전·회덕·신탄진 등 6개 역은 기존 역을 개량해 사용하고, 도마·문화·용두·중촌·오정·덕암 등 6개 역은 새로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