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제분쟁 의료전문심사제도 편리해졌다
상태바
공제분쟁 의료전문심사제도 편리해졌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배원, 1일부터 전산시스템 서비스 개시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원장 주현종, 이하 자배원)은 6개 자동차공제조합과 교통사고 피해자 간 의료분쟁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공제분쟁조정위원회 의료전문심사제도를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전문심사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1일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해당 민원은 우편발송 또는 직접방문을 통해서만 의료전문심사 신청이 가능했으나 이번 전산시스템 가동으로 온라인을 통한 신청이 가능해졌으며, 신청 건에 대해서는 처리현황을 SMS로 통보받게 됐으며, 심사 결과 또한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다. 
공제분쟁조정위원회 의료전문심사 주소은 https://admc.tacss.or.kr이다.
의료전문심사제도는 사업용 차량 자동차사고 피해자 보호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국토교통부 산하 공제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조위)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피해자와 공제조합이 분쟁 사안에 대해 자문을 신청하면 전문위원의 심사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절차이다.
과거 교통사고 의료분쟁이 생기면 보험회사(공제조합) 등에서 일방적으로 시행한 의료자문 결과를 피해자가 통보받고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어 민사소송으로 진행되는 사례가 빈번했다.
분조위 의료전문심사절차는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도입됐으며, 국토부에서 위촉한 다양한 전공의들로 구성된 전문위원들이 객관적인 심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진행사항과 처리 결과를 양 당사자에게 모두 공개해 기존 의료자문의 불신을 상당 부분 해결하는, 공신력 있는 의료자문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지난 4월 실시한 분조위 의료심사절차 만족도에 대한 이용자 조사결과 ‘만족 이상’이 93.4%, 보통 6.6%로 나타났다. 
자배원에서는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의료전문심사 제도 안내 리플릿을 자체 제작·배포하는 등 사업용 자동차사고 피해자들이 의료심사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의료분쟁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제도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배원 김성완 전략기획부문장은 “보험사(공제사)의 일방적 의료자문으로 자동차사고 피해자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공익적 의료 자문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 운영해 이제 자동차보험도 공정하고 신뢰받는 제도로 거듭나야 할 때”라며 “향후 소비자가 의료전문심사제도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