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S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 박차
상태바
C-ITS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 박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등 16개 민관 기관 MOU 체결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확산을 위한 데이터 공유·표준화 작업이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16개 민관 기관이 모여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ITS는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도로 등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안전한 통행을 지원하는 교통 시스템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국토부와 서울시, 광주시, 울산시, 제주도, 한국도로공사 등이 시범사업 및 실증사업을 통해 970여㎞의 도로 구간에 C-ITS 인프라를 구축한 상태로, C-ITS 인프라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교통정보나 도로 위험 상황 등의 데이터는 티맵, 카카오내비 등 민간 앱(app)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C-ITS 데이터 공유 방식에 대한 표준이 없어 지자체와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사 모두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민관 16개 기관은 이날 MOU를 맺고 신뢰성과 호환성이 높은 C-ITS 데이터 공유 및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공공 부문에서 국토부·서울시·광주시·울산시·제주도·한국도로공사 등이, 민간에서 SK텔레콤·LG전자·맵퍼스·아이나비시스템즈·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케이티·티맵모빌리티·현대오토에버·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앞으로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협의체에서는 C-ITS 데이터 표준화 작업과 함께 데이터의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 고품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사후 품질 관리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박지홍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C-ITS 데이터 공유 확대와 표준화를 통해 국민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되고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