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공사 중단 위기 모면
상태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공사 중단 위기 모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 타당성 재검토’...사업은 계속

[경기] 사업비 15% 이상 증가로 사업 타당성 재조사를 받아야 할 처지에 놓인 '안양 인덕원∼화성 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공사 중단 위기를 모면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일부 구간 공사를 시작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37.1㎞) 건설사업은 총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당초 총사업비는 2조7190억원이다.
그러나 용인 흥덕역, 수원 북수원역, 안양 호계역, 화성 능동역 등 역사 4개가 추가되며 3165억원의 공사비가 늘어나는 등 총사업비가 당초보다 15%(4078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기획재정부의 관리지침은 총사업비가 15% 이상 증가하면 사업 타당성 재조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은 지난 5월 관계기관 협의를 벌여 이 사업에 대해 '타당성 재조사',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수요 예측조사'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논의했다.
결국 기재부는 최근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로 가닥을 잡았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나 매몰 비용이 큰 경우 효율적인 대안을 검토하기 위한 행정절차로 착공한 공사에 대해서는 계속 공사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재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정으로 이 사업은 큰 차질 없이 예정대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타당성 재조사를 하게 되면 공사를 중지하고 최대 18개월간 절차를 거쳐야 해 검토 기간만큼 사업이 지연된다.
또 수요예측 재조사를 하게 되면 공사가 중지될 수 있고 절차 이행 이후 타당성 재조사를 하거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다시 받아야 해 검토 기간이 길어진다.
경기도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사업비가 늘어났으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로 결정돼 공사를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공사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에서 수원 월드컵경기장∼광교∼영통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총길이 37.1㎞의 일반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숙원사업인 이 사업은 광교·영통·동탄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추진돼 2014년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 지난해 11월 전체 12개 공구 중 1, 9공구 공사를 시작했다.
이 사업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