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硏, 열차자율주행 T2T 통신기술 개발
상태바
철도硏, 열차자율주행 T2T 통신기술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이상 거리에서도 데이터 송수신 가능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자동차와 주변 사물을 연결하는 차량·사물통신(V2X) 기술을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적용한 'T2T 열차간 통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T2T 열차간 통신기술은 주변의 교통 상황과 흐름을 분석해 운전자의 안전 운행을 돕는 자동차의 V2X 기술을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맞게 개발한 기술이다.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은 열차 간 통신을 통해 주행 안전을 확보하고,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해 판단·제어하는 지능형 열차 제어 기술을 말한다.

철도연은 기존 안테나보다 전파를 더 멀리 보낼 수 있는 지향성 안테나를 개발해 2대의 축소시험차량에 탑재하고 다양한 철도 환경을 구현하며 열차와 열차 간 통신 시험을 세계 최초로 진행<사진>했다고 전했다.

그 결과 개활지에서 2㎞ 이상, 철도 터널을 포함한 4㎞ 이상의 환경에서 철도 운행에 필요한 데이터 송수신에 성공해 지향성 안테나를 통한 V2X 기술을 철도 환경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락교 철도연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열차 스스로 운행 상황을 판단하여 주행하는 열차 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용화가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며 "계속해서 다양한 환경과 시나리오에서 통신시험을 진행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