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올 택시 감차사업 백지화 하나
상태바
대구시 올 택시 감차사업 백지화 하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감차 예산 ‘택시 활성화 자금으로 전환’ 추진
업계, “택시 두 번 죽이는 일” 반발 분위기 뚜렷

【대구】 대구시 올해 택시 감차사업 추진이 어려울 전망이다.
대구시가 감차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다는 방침이 세운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아에 지역 택시업계는 망연자실, 반발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시는 지난 6월 1차 감차사업을 위한 회의를 개최하고 법인택시 330대, 개인택시 20대 등 총 350대 감차 계획 추진의 가닥을 잡았다. 감차 사업 추진을 위해 국비와 시비를 확보하고 공고 등의 절차만 남겨 놓은 상태였다.
시는 이미 확보된 감차 예산을 택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책 추진 자금으로 돌려 사용할 수 있도록 재검토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에 지역 택시업계에는 시의 방침에 반발하는 분위기가 뚜렷하다.
대구지역은 전국 지자체 중 택시 과잉 공급 정도가 가장 높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택시업계는 최악의 경영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감차사업에 회사 운영비를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대구시에서 감차사업 추진이 유보되면서 업계는 줄도산 위기에 처하게 됐다는 주장이다.
업계는 승객 감소와 운전자 부족으로 대다수 업체가 적자운영을 하고 있고 금융권을 이용하고 싶어도 재무제표 부실로 대출조차 받지 못한 상황에서 그나마 감차사업에 희망을 걸었지만, 시가 사업 추진을 재검토하기로 가닥을 잡자 업계는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구지역에서의 택시 감차사업으로 대구 택시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총 1248대 (법인택시 1230대, 개인택시 18대)가 감차됐다.
올해도 법인택시조합은 업계의 감차 희망업체 자료를 받아 350대(법인·개인택시)의 감차를 목표로 시와 협의를 통해 감차 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택시업계는 금년도 택시 감차사업을 위해 확보하고 있는 국비와 시비가 감차사업 백지화로 사업이 시행되지 경우 예산이 불용처리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법인택시조합 관계자는 “택시 감차를 위해 확정한 계획 등을 하루아침에 뒤집는 것은 지역 택시업계를 두번 죽이는 것과 같다”면서 “만약 감차보상 사업에 대해 보완해야 하거나 개선할 것이 있으면 공고 후 내년부터 시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