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철도·버스 ‘통합할인권’ 전국 첫 도입
상태바
부산 도시철도·버스 ‘통합할인권’ 전국 첫 도입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대중교통 비전 2030’수립·본격 추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60%·어반루프 도입 등

【부산】 부산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시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에 사용 가능한 ‘통합할인권’을 도입한다.
부산시는 ‘부산 대중교통 비전 2030’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2030년까지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 ▲데이터 기반 안전·편리한 대중교통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혁신적 스마트 교통환경 조성 등 4대 전략, 11개 과제를 추진한다.
부산 대중교통 비전 2030은 급변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도보와 자전거, 퍼스널모빌리티(PM), 대중교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시민들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쾌적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조성하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시는 2008년 이후 40%대에 머물러 있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2030년까지 60%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르면 내년 중 도시철도와 버스에 사용할 수 있는 통합할인권을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
적정 금액의 승차권을 구매하면 일정 폭의 할인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부산연구원이 현재 막바지 관련 용역을 수행 중이다.
시는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을 위해 대중교통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대중교통과 다른 이동수단의 연계성 강화에 나선다.
우선 사상~하단선 등 건설 중인 도시철도를 차질 없이 개통하는 한편 하단~녹산선, 씨베이파트크선, 노포~정관선, 강서선, 오시리아선도 행정 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2030년까지 구축한다.
부산~마산 복선전철과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등도 적기에 개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교통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시는 ‘15분 도시’ 계획이 정한 생활권 62곳 특성을 반영한 빅데이터 기반 버스 노선 개편도 병행한다.
또 북항재개발 2단계 부지,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후 부지 등에는 복합환승센터, 도심스테이션(공영차고지) 등 교통거점시설을 우선 조성한다.
아울러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형 모빌리티(PM)와 관련 시설도 확충한다.
시는 데이터 기반 안전·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자가용보다 빠른 대중교통 환경을 조성한다.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보급률을 29%에서 89%까지 끌어올리고, 무장애 버스정류장 30곳을 신설한다.
대중교통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시는 올해 하반기 수륙양용버스 운행을 시작으로 육상 대중교통과 연계한 해상택시, 해상버스 등 해상교통수단을 도입한다.
부울경 광역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해 광역급행버스 운행도 추진한다.
시는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승용차 수송분담률이 45%(2021년 기준 39.9%)를 넘으면 혼잡통행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교통수요 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와 가덕신공항 개장에 맞춰 차세대 급행철도시스템인 어반루프를 2026년 착공해 2030년 준공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시는 부울경 도심권 교통요지를 연결하는 ‘부산형 급행철도시스템’을 2026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 오시리아 관광단지와 에코델타시티에 자율 주행차를 시범운행한다.
교통수단 간 실시간 정보 연계로 최적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부산형 마스(MaaS)를 에코델타시티에 시범운영하고 2026년에는 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시는 이 같은 핵심 시책들의 차질 없는 추진과 실천을 위해 외부전문가를 영입해 교통정책연구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