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4단체, “탄력요금제는 운수종사자 유입 위한 것”
상태바
택시 4단체, “탄력요금제는 운수종사자 유입 위한 것”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언론 부정적 보도에 반발해 재차 성명


택시업계가 최근의 ‘택시 탄력요금제 도입’ 논의에 대한 일부 언론의 부정적 보도와 관련해 ‘여론 호도’라며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다.
전택노련과 민택노련, 전국개인택시연합회와 전국법인택시연합회 등 택시노사 4단체는 지난 25일 이같은 내용의 2차 성명서를 발표했다. ‘탄력요금제 즉각 시행’을 요구한 1차 성명 발표 사흘만의 일이다.
일부 언론이 ‘탄력요금제가 택시대란 본질과 거리가 있는 꼼수’라는 취지로 보도한 데 대한 즉각적인 반발이다.
택시 4단체는 “현재 탄력요금제가 적용되고 있는 대형승합 및 고급택시 등은 3천여대로 전체 25만대의 택시 중 약 1.2%에 불과하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 택시의 유료 호출 건수 역시 전체 택시 호출량의 10% 미만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 호출 유료화와 관련해서는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해 논의 중”이라면서 “이는 빠른 배차와 신속한 이동을 원하는 특정시간대 또는 특정인에게만 한정해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오로지 택시 이용 승객의 편의 제고를 위해 플랫폼별로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탄력요금제 시행에 따른 전체 택시 요금 인상’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4단체는 “나머지 약 20만대의 택시는 특정시간대 외에 현재와 같이 추가 부담이 없는 일반 호출로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탄력요금제는 승차대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운수종사자 유입을 유도할 처방”이라고 밝히고, “이용 승객의 부분적인 부담 증가만 강조해 반대하는 것은 심야 승차난 해결은 고사하고 사회적 논란과 갈등만 심화하는 결과를 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