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전시회 ‘H2MEET’ 31일 팡파르
상태바
수소산업 전시회 ‘H2MEET’ 31일 팡파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3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서…16개국 240개 기업 참가

 

올해로 3회를 맞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 ‘수소모빌리티+쇼’가 ‘H2MEET’으로 새 단장을 하고 이달 3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막을 올린다.
내달 3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작년보다 56% 증가한 전 세계 16개국 240개 기업이 참가한다. 전시면적은 1만9801㎡로, 지난해보다 42% 늘었다.
올해는 수전해, 탄소포집, 신재생에너지 등 수소생산분야 기업 48개사를 비롯해 수소충전소, 수소탱크, 수소 공급망 등 수소 저장 및 운송분야 기업 75개사,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수소활용분야 기업 68개사, 국내 지자체와 각국 대사관 등 기관 및 단체 49곳이 참가한다.
H2MEET 조직위원회는 지난 24일 기자간담회에서 H2MEET의 진행 상황 등을 소개했다.
조직위는 올해 행사의 추진 방향으로 ‘글로벌’, ‘테크’, ‘네트워킹’을 꼽았다.
먼저 글로벌 측면에서 H2MEET가 수소 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기술교류의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이에 올해 전시회에도 영국, 네덜란드, 호주, 미국 등 16개국에서 작년 대비 18% 증가한 총 65개의 해외기업과 기관이 참가한다.
조직위는 수소생산과 연료 전지 분야 강국인 캐나다를 주빈국으로 초청했으며 내달 1일을 ‘캐나다 데이’로 지정했다. 또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는 ‘컨트리 데이’로 지정해 네덜란드, 호주, 프랑스 등 총 8개국이 국가별 행사를 진행하도록 했다.
테크 측면에서 ‘H2MEET’가 수소벨류체인 전반의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전시회를 표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방향에 맞게 수소산업의 글로벌 대·중·소기업,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종합기술발표회 및 시상식인 ‘H2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31일 진행한다.
조직위는 H2MEET에 참가한 우수 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언론인들이 투표해 선정하는 ‘H2 베스트 프로덕트 미디어 어워드’도 신설했다.
아울러 내달 2일에는 ‘H2 MEET 국제 수소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여기에는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권형균 SK그룹 부사장, 조주익 포스코그룹 전무 등이 참석해 패널토론 등을 진행한다. 다만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지난 6월 ‘코리아H2비즈니스서밋’에 참석한 바 있어 이번 전시회 참석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조직위는 전했다.
네트워킹 측면에서는 H2MEET가 수소산업의 가치사슬을 이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고 조직위는 전했다.
이를 위해 조직위는 코트라와 ‘글로벌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를 추진해 국내외 참여 기업과 해외 바이어간 무역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시 기간 국내외 기업 및 기관들의 수소산업 업무협약(MOU)도 체결될 예정이다.
정만기 조직위원장은 “이번 H2MEET는 참가업체 규모나 전시 면적, 해외 기업 및 기관 참여 면에서 양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행사 기간에는 14개에 이르는 콘퍼런스 및 세미나가 열리고, 외국인 72명을 포함한 146명의 주제발표자와 토론자가 참여하는 등 질적인 면에서도 크게 발전했다고 정 위원장은 평가했다.
그는 “진정한 글로벌 전시회로 발전하기 위한 핵심 요인은 최우수 기술의 전시와 공유 그리고 확산인 만큼 H2MEET에서 이러한 기술과 제품이 출품되고 전시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CES(국제가전제품박람회)는 B2B(기업간거래) 전시회지만 매년 수십만명이 방문한다. H2MEET가 CES와 같은 글로벌 전시회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