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대교 바닥판 균열, 조사 결과 안전"
상태바
"성산대교 바닥판 균열, 조사 결과 안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내구성 강화 위해 11월까지 보수

서울시는 올해 3월 성산대교에서 발견된 바닥판 균열에 대해 전문가들과 합동조사를 벌인 결과 안전성과 내구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4일 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시는 올해 3월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 도중 새로 교체된 바닥판에서 균열이 발견되자 외부 전문가 6명으로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4∼6월 정밀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바닥판의 실제 균열 폭은 0.2㎜ 이하로, 시는 안전성과 내구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가건설기준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허용 균열폭은 0.3㎜ 이내다.

조사단은 공사 중 통행차선 확보를 위해 임시 배치된 바닥판 위에서 대형크레인이 가설 작업을 하면서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또한 바닥판 교체 후 기존 도장(페인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균열 부위가 손상돼 표면 균열폭이 실제보다 더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기존 도장을 제거할 때 소형 쇠구슬(강재볼)을 강한 압축공기를 이용해 분사하는데 이때 미세한 균열의 표면이 손상됐다는 것이다.

조사단은 균열이 가장 심한 남·북단 구간을 선정해 바닥판 하부 균열부에 0.001㎜ 단위로 측정 가능한 정밀계측기를 설치하고, 균열부에 색상 있는 에폭시(열경화성 플라스틱 재료)를 주입해 시료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균열폭을 정밀 측정했다.

또한 도로 통행이 허용되는 최대 하중인 총중량 40t의 덤프트럭 2대를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교량이 무게나 힘을 견디는 정도를 조사하는 재하시험도 벌였다. 시험 결과 최대 통행 하중의 트럭이 지나가도 안전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조사단은 전했다.

조사단 위원장인 김상효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번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은 이용 시민의 입장에서 정밀하게 조사한 객관적 결과"라며 "시민들께서는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된다"고 말했다.

1980년 건설된 성산대교는 연장 1455m, 폭 27m로 내부순환도로(마포구 망원동)와 서부간선도로(영등포구 양평동)를 잇는 다리다.

서울시는 노후한 성산대교 안전을 위해 2017년부터 성능개선공사를 3단계에 걸쳐 벌여왔다. 1단계 북단에 이어 작년 3월 2단계 남단 바닥판 교체 공사를 완료했고, 현재 본교 공사가 진행 중이다.

균열이 간 바닥판은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부어 만드는 기존 방식이 아닌 프리캐스트 공법으로 설치됐다. 프리캐스트 공법은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바닥판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기존 콘크리트 타설 방식보다 공사 기간이 짧다.

앞서 작년 4월 서울시 자체 안전점검에서 남·북단 접속교 구간의 프리캐스트 바닥판에서 균열이 확인되자 시는 작년 7월∼올해 3월 국토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을 통한 정밀안전진단을 벌였다. 진단 결과 구조안전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시는 전했다.

서울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산대교의 장기적인 사용성 확보와 내구성 향상을 위해 균열 부분에 대한 전면 보수를 지난달 시작해 올해 11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바닥판과 지지 거더(바닥판이 설치되는 보) 사이 결합 부족에 대해서도 보완 공사를 벌인다. 바닥판과 거더 사이를 결합해주는 몰탈충진이 부족한 부분은 우선 보수한 상태이며, 전체 구간에 대한 정밀 조사와 충진 보완 공사를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