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아이폰보다 빨라진다"
상태바
"전기차 충전, 아이폰보다 빨라진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P 보도...美에너지부 산하 연구소 보고서

5년 후면 전기차 충전이 아이폰 충전보다도 더 빨라질 수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지난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에너지부 산하 아이다호 국립연구소가 최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에릭 듀펙 연구팀은 10분 이내에 전기차 배터리의 90%를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현재 알려진 가장 빠른 충전은 배터리 80%를 채우는데 20분에서 1시간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이번 연구는 이를 크게 능가하는 수준이다.
1시간 안팎의 시간이 걸리는 아이폰보다도 더 빨리 충전할 수 있게 된다.
보고서는 이 충전이 상용화되는 데까지 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기차 충전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연구의 선임 저자인 듀펙 과학자는 “(전기차 충전) 목표는 휘발유를 넣을 때 걸리는 시간에 매우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로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예산을 쏟아붓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동안 급속 충전은 배터리를 손상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빨리 충전하면서도 배터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연구가 진행돼 왔다.
듀펙 연구팀은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이용해 빠르게 충전할 때 배터리가 어떻게 노화되는지를 알아냈다.
배터리가 얼마나 잘 충전되고 있는지, 노화나 성능 저하 여부를 나타내는 2만~3만 개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향후 5년 동안 분당 10∼15마일을 능가해 20마일까지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 중이다.
듀펙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10분 안에 최대 90%까지 충전할 수 있지만, 우리는 더 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