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텐, 지분교환방식으로 티몬 인수
상태바
큐텐, 지분교환방식으로 티몬 인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파크 쇼핑 인수도 추진

동남아시아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업체 큐텐이 티몬을 인수한다.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큐텐은 지분 교환 방식으로 티몬 경영권을 인수하기로 최근 티몬 대주주들과 합의하고 다음 주 중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방식은 사모펀드인 앵커에쿼티파트너스(앵커PE)와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보유한 티몬 지분 81.74%와 큐텐 또는 큐텐의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지분을 교환하는 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티몬 지분은 PSA컨소시엄(티몬글로벌)이 보유하고 있다.
앵커PE와 KKR은 티몬 지분을 큐텐에 전달하고 큐익스프레스가 발행한 신주를 받는다. 여기에 부족한 부분은 큐텐이 현금으로 충당하는 '지분+α' 방식이다.
지분이 거래되는 회사가 모두 비상장사인 만큼 정확한 거래 규모는 확인되지 않았다.
지분 교환 대상인 큐익스프레스는 2020년 매출이 1500억원 규모다.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며 현재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심사를 받고 있다.
티몬과 인터파크를 인수하는 큐텐은 G마켓 창업자인 구영배씨와 이베이가 합작해서 세운 회사다. 국내에서는 해외직구몰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홍콩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이커머스 사업을 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를 통해 물류 사업도 하고 있다.
큐텐은 또 같은 방식으로 야놀자로부터 인터파크를 인수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놀자는 지난해 말 여행, 공연, 쇼핑, 도서 등 인터파크 사업 부문 지분 70%를 2천940억원에 인수했다. 그러나 야놀자의 사업과 시너지가 있는 여행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다시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큐텐의 구 대표는 티몬을 인수하며 다시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구 대표는 인터파크에서 근무하며 사내 벤처 형태로 G마켓을 창업했고 이후 2008년 인터파크는 자회사인 G마켓을 매각했다.
이베이에 G마켓을 매각할 당시 구 대표는 이베이 측과 최대 10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이커머스로 경쟁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합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업 금지 기간이 끝나면서 구 대표는 한국 시장 진출을 모색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