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찰, 전동킥보드·이륜차 사고 예방 집중
상태바
전남경찰, 전동킥보드·이륜차 사고 예방 집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7월말까지 사고 4692건 발생
무면허·안전모 미착용 등 집중단속

【전남】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전남도경찰청과 함께 전동킥보드(PM)·오토바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법규 위반행위 집중단속〈사진〉 등 종합대책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전동킥보드와 오토바이 교통사고 증가에 따른 조치다. 실제로 올 들어 7월 말 현재까지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교통사고는 469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0건(5%) 줄었으나, 전동킥보드는 43건, 이륜차는 477건으로 각각 72%(18건), 17%(69건)가 늘었다.
사망사고 또한 112명으로 지난해보다 19%(26명) 줄어든 가운데 전동킥보드는 지난해 사망사고가 없었으나 올해 1명이 사망했고, 이륜차는 29명으로 지난해보다 32%(7명)가 증가했다.
전동킥보드(PM)는 최근 생긴 이동수단으로 결제 및 이용방법 등이 간단하고 가까운 거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전동킥보드 이용을 위해서는 원동기 운전면허가 필요하며, 안전 측면에서 완충장치가 없어 가벼운 접촉사고에도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위험성이 높은 이동 수단임에도 원동기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없는 연령인 16세 미만 청소년을 중심으로 무면허운전은 물론 헬멧 미착용, 인원을 초과한 2명 탑승행위 등으로 본인과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자치경찰위는 전남경찰청과 다각적인 안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전남도교육청, 도내 대학교 등과 협의해 학교별로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가정통신문을 활용해 가정교육으로 자녀가 무면허운전을 하지 않도록 부모의 관심을 이끌 방침이다.
이에 오는 10월 말까지 전동킥보드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건수가 많은 배달 오토바이까지 포함해 무면허운전, 안전모 미착용, 신호위반 등 주요 법규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키로 했다.
더불어 어르신 이륜차 사고예방을 위해 대한노인협회, 마을주민 대상 교육 및 홍보도 추진한다.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은 “새로운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가 앞으로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어 적절한 규제방안과 안전대책을 통해 도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