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교통체계 국고보조 추진
상태바
지능형교통체계 국고보조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자체 42곳 최종 선정...내년에 1275억원 지원

국토교통부는 2023년 지방자치단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을 추진할 지방자치단체 42곳을 최종선정했다고 밝혔다.
ITS는 첨단교통 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하는 교통체계를 뜻한다. 국토부는 첨단 교통 서비스 확대를 위해 2009년부터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
국토부는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기대효과가 높은 광역 지자체 9곳, 기초 지자체 33곳을 선정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등의 광역지자체와 경기 15곳, 강원 5곳, 경북 4곳, 전북 3곳 등의 기초지자체가 선정됐다.
작년에 이미 선정돼 2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인 18곳의 지자체에도 국비를 계속 지원한다.
국토부는 지자체에 총 127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각 지자체는 2023년 신규사업을 통해 도시부 소통관리, 신호 운영 고도화, 돌발상황 관리 개선 등 지역 교통 문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별 사업을 보면 부산은 해상교량 실시간 교통관리체계를 구축한다.
부산은 광안대교~신호대교(을숙도) 약 30㎞ 구간에 해상교량 중심의 실시간 교통관리체계를 통합 구축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등을 추진한다.
강릉은 관광 통행이 잦은 시간대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서울은 4차로 이상 총 370㎞ 구간에서 교통신호정보 개방을 추진한다. 신호 변경 시간을 내비게이션 등에 표출하면서 급감·가속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선정된 지자체들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비를 내년 1월 교부하고, 분기별 추진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지역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ITS 사업을 통해 차량흐름과 안전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부산세계박람회·강릉ITS세계총회 등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는데 ITS가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