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령자 교통안전 보행 돌봄
상태바
[사설] 고령자 교통안전 보행 돌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연령 보행자의 교통안전이 본격적으로 문제가 된 것은 이미 수년 전의 일이다. 그래서 그동안 정부나 지자체가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해온 것도 사실이다.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이면도로 가장자리에 횡단방지 펜스를 설치하거나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 신호등을 설치하는 일, 적극적으로 노인보호구역을 설치하는 등 시설 개선에 힘써 온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고연령층의 보행 교통사고는 교통시설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보행이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는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무시하는 등, 보행자의 그릇된 행동과 인식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즉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때의 사고 가능성에는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 점을 감안해 일부 기관에서 농어촌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 등에 인력과 비용을 투자하지만,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답답한 상황도 고령자 보행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고령자 보행은 마치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어린아이가 별 생각없이 무단횡단을 하려 하고 횡단 때에도 주의력 없이 서성대거나 딴짓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어린아이의 이러한 문제를 적극 해소하는 방법이 유일하게 보호자와의 동행이라고 할 때 보호자의 책임있는 통제와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다면 고연령층에 대한 보행에도 돌봄이 필요하고, 돌봄을 통해 고령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가능하다.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므로 거기에 맞는 보행 안전대책은 반드시 수립, 시행돼야 한다. ‘고령자 보행 돌봄’은 인력이 필요하며, 비용 문제가 뒤따른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자. 정부가 ‘교실 형광등 끄기’나 ‘공원 휴지줍기’ 등에 인건비를 투입한 전례를 생각하면, 오히려 ‘고연령층 보행 돌봄’에 예산을 사용했을 때 보다 확실한 성과를 거둘 수도 있지 않을까.
보행 돌봄 방식은 크게 복잡하지 않다. 사고 가능성이 높은 횡단보도나 보차 구분이 없는 곳을 특정해 그곳을 보행하는 고령자 또는 교통약자를 누군가가 함께 걸으면서 보호하고 안내하는 일이다. 진지하게 검토해볼만 하지 않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