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송정·목포∼인천·수원 KTX 개통
상태바
"광주 송정·목포∼인천·수원 KTX 개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준공 광주송정역 6회, 목포역 3회 운행
조오섭 의원,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자료’ 공개

[광주] 오는 2024년 광주 송정·목포역과 수원을 잇는 수원발 KTX가 신설되고, 인천발 KTX 노선이 재개통된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사진‧광주 북구갑)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과 수원발 KTX, 인천발 KTX 사업을 추진해 광주, 목포 직통 노선이 신설·재개통된다.
수원발 KTX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에서 수도권 고속선 평택 지제역을 잇는 9.42km를 신설하고 수원, 서정리, 평택 지제 등 3개역을 개량하기 위해 3078억원이 투입된다.
인천발 KTX사업은 어천역과 안산선 초지역 등 신설 3개역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348억원이다.
두 사업과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추진되면서 인천발 KTX와 수원발 KTX가 경부고속선을 활용해 오송역을 기점으로 부산과 목포 방향으로 노선이 이어질 수 있게 됐다.
인천발·수원발 KTX 모두 경부축 12회, 호남축 6회 등 편도기준으로 1일 18회 운행된다.
광주 송정역은 목포역이 종착역인 노선 3회까지 포함하면 총 6회 운행되고, 목포역은 총 3회 운행된다.
지난 2014년 개통됐던 광주 송정·목포~인천 KTX 노선은 2018년 평창올림픽을 끝으로 운행이 중단됐으나 이번에 재개통될 예정이다.
목포~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수원 KTX 노선이 신설되면서 인천, 수원을 찾는 광주·전남 시도민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그 동안 광주 송정역에서 인천을 가려면 광명역에서 연계버스를 타거나 용산역에서 내린 뒤 노량진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했다.
조오섭 의원은 "2018년 차량 정비라는 궁색한 변명으로 운행이 중단됐던 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한 번도 연결된 적 없던 수원 KTX 노선이 뚫리게 됐다"며 "호남 시·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광주를 찾는 외국 바이어들의 접근성도 좋아져 수출길이 열리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