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첫 생산
상태바
현대로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첫 생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호남고속철 투입…"동력원 분산해 가·감속 성능↑"

현대로템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최고 시속 320㎞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생산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출고된 EMU-320 고속열차는 본선 시운전을 거쳐 한국철도공사에 납품된 뒤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등 기존 고속철도 노선에서 'KTX-Ⅰ', 'KTX-산천' 등과 함께 운행될 예정이다.
EMU-320 고속열차는 현재 운행 중인 'KTX-이음'과 동일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다. KTX-이음은 260㎞/h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지난해 1월부터 중앙선, 강릉선, 영동선, 중부내륜선 등에서 114량 운행하고 있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모든 차량에 동력원을 분산 탑재하는 구동 방식의 열차다. 열차 맨 앞과 뒤쪽의 동력차에만 동력장치가 있는 동력집중식과 비교해 가·감속 성능이 뛰어나다. KTX-Ⅰ, KTX-산천, SRT 등은 동력집중식 고속열차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곡선 구간이 많고 역 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효율적이며 동력집중식과 달리 별도 동력차가 필요하지 않아 승객 수송 능력도 우수하다.
글로벌 고속철 시장에서도 운영 효율성에 강점이 있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선호하는 추세다. 국내에서는 기존 동력집중식 고속열차가 점진적으로 동력분산식인 EMU-320 고속열차로 교체될 전망이다.
현대로템은 국내에 고속열차 관련 기술 및 인프라가 전무하던 시절부터 고속철 연구개발에 나섰고, 2008년 KTX-산천을 개발했다. 2012년에는 연구개발 차량인 HEMU-430X를 통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의 기술 기반을 확보한 바 있다.
2019년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이음을 출고하며 국산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개발에도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EMU-320 고속열차 출고 이후 예정된 본선 시운전을 안정적으로 마치고, 납품 후에도 CS(고객 만족) 서비스 제공과 기술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 EMU-320 고속열차는 11월 출고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EMU-320 고속차량을 통해 국내 철도산업이 한 단계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최고 속도의 상용화 고속열차가 될 EMU-320이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이날 창원공장에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출고식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