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자전거를 살리자
상태바
[사설] 자전거를 살리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 지자체가 운영 중인 공영 자전거가 갈수록 이용률이 떨어진다고 한다. 불과 6~7년 전만 해도 지자체들이 앞다퉈 도입했으니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다.
서울만 해도 공유 자전거인 ‘따릉이’에 정성을 많이 들였다. 운영대수를 늘리는 일부터 보관소 증설, 수리 정비 등 따라오는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기에 비용도 많이 들었다.
자전거 타기는 썩 바람직한 일이다. 비교적 근거리를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으니 교통체증을 야기할 걱정이 없고, 이 때문에 교통사고도 줄일 수 있다. 그 뿐 아니다. 자동차 운행을 줄여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는데도 한 몫을 한다. 이른바 ‘라스트 마일’로서의 역할이 뚜렷하다. 그러니 지자체들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동호인들의 자전거 타기에도 일조를 해,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고 시설을 개선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런 자전거 타기가 이제 서서히 퇴조하는 분위기다. 전통 킥보드의 상용화가 몰고 온 변화다. 이용 요금 결제를 포함해 휴대폰으로 이용 전반에 대한 모든 것이 이뤄지고, 도시 어떤 곳에서도 타고자 할 때 탈 수 있으며, 내리고자 할 때 내려 세워두면 그만이다. 그러니 자전거와 비교가 잘 안된다. 젊은이들이 그쪽으로 몰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시민들의 자전거 타기를 대충 생각하면 안된다.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연구하고,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민을 해야 한다.
자전거를 이용할 때 발생하기 쉬운 교통사고에도 더 철저히 대처해야 하며, 어린이들의 자전거 타기 교육도 좀더 활발히 진행하면 좋겠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만들어놓은 자전거 전용도로 등 인프라가 애초의 계획대로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확인하는 일이 급선무다. 
목적이 뚜렷하고 방향성이 분명한 사업일수록 지속가능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 행정의 기본책무다. 
자전거를 방치하는 것은 교통의 기본을 훼손하는 것이기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